[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경상북도는 17일(수) 도청 회의실에서 ‘2019년 제1회 경상북도 저출생극복 위원회’를 개최하고 인구감소에 대해 대책을 강구했다.

이날 회의는 2019년 저출생 정책 추진방향 보고, 대구대학교 이진숙교수의 ‘경상북도 저출생 대응 정책방향 및 전략’주제발표에 이어 위원 정책제안과 토론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결혼․출산․보육 환경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열띤 논의가 있었다.

회의에서는 결혼비용 부담경감을 위해 작은 결혼식장을 신규로 설치하는 등 작은 결혼문화를 확산해 나가고 안정적인 분만, 건강한 출산 지원 사업으로 공공산후조리원을 울진에 이어 상주에도 조성키로 했으며, 앞으로 찾아가는 산부인과 진료 강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지원 확대, 난임부부시술비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올해 무상보육을 실현한데 이어, 앞으로는 마을돌봄터를 비롯한 사회적 돌봄환경을 더욱 공고히 하는 등 보육환경 조성에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

이날 가장 활발하게 논의된 내용은 범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인구교육 강화였다. 우선,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무원교육원 신규임용과정에 인구교육을 필수강좌로 개설하는 등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인구교육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또한, 학교교육에도 인구교육을 제도화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시범학교를 지정․운영해 나가면서 내년도부터 도내 전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구교육을 의무화하는 것을 목표로 관련 조례도 제정키로 했다.

한편 사회교육에도 인구교육을 대폭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기업, 군부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인구교육과 함께 예비군훈련, 민방위 훈련에도 인구교육을 반영해 인구감소에 대한 기본 인식을 공유하고 저출생 극복을 위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저출생 문제는 우리사회의 복합적 원인에 의한 결과로 이미 일어난 저출생 현상은 수십 년에 걸쳐 지역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젊은 남녀가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고 만남과 결혼의 기회가 많아지고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