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에서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시범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사진=여용준 기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125억원을 투입해 초소형 전기차 1000대 도입을 추진한다. 우본은 8월까지 전기차 배치를 완료해 시범운영 후 도입 규모를 내년에 1만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우본은 17일 서울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에서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자동차 시범사업 설명회’를 통해 이같은 초소형 전기차 도입계획과 차량 규격, 선정기준 등을 발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초소형 전기자동차 제조․판매사, 충전사업자, 차량리스사 등 관련 업계와 전기차 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초소형 전기차 1000대를 8월까지 전국 235개 우체국에 배치하고 안전성, 생산성 등 효과를 분석해 본 사업 도입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본은 이번에 1000대 도입을 시작으로 점차 도입을 확대해 2020년까지 전체 이륜차 1만5000여대 가운데 66%인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애초 우본은 지난해 하반기 1000대를 도입한 후 올해까지 5000대 도입 예정이었으나 국산화와 기술 확보 등 어려움을 감안해 일정이 조정했다.

우본 관계자는 “1개 회사가 300대를 생산하는데 약 1달 정도 걸린다고 한다. 앞으로 전기차 도입을 확대하면 여러 기업에 기회가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범사업 도입차량은 국토교통부의 초소형 전기차 안전기준과 환경부의 환경기준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이어야 하고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지원차량이어야 한다. 또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구매규격 지침’ 기준을 충족한 차량이어야 한다. 

초소형 전기차 규격은 1회 충전으로 상온에서 60㎞ 이상 주행할 수 있어야 하고 적재공간은 0.4㎥ 이상, 적재중량은 100㎏(운전석 제외)을 초과해야 한다. 후방보행자 안전장치와 차량상태 진단기, 블랙박스 등이 있어야 하고 집배원 편의를 위해 냉·난방 장치, 운전석 시트 방수, 원격 잠금장치 등 편의시설을 갖춰야 한다. 

안전장치의 경우 에어백과 ABS, 경사로밀림 방지장치, 편의시설 중 전동식 조항보조장치와 좌석 높이 조절은 시범사업 특례조항으로 이번 규격에서는 제외됐으나 내년 도입 차량에는 추가될 방침이다. 

이번 전기차 사업의 TF팀장을 맡은 기석철 충북대 교수는 “초소형 전기차에 에어백 도입이 쉽지 않겠지만 안전을 위해 도입을 요구했다. 내년에는 추가 안전장치로 보급될 것. 올해는 특례조항을 적용하지만 내년에는 안전장치를 도입해 납품하는 것을 목표”라고 말했다.

하자보증은 배터리와 구동모터 등 전기차 전용부품은 납품 출고일로부터 3년 또는 6만㎞, 일반부품은 3년 또는 5만㎞로 한다. 공급가격이나 입고기간, 배송방식 등 부품공급 조건을 제시해야 하고 우본이 지정한 정비업체에 부품을 차질없이 공급해야 한다. 

충전방식은 완속 충전기 또는 220V 전압으로 충전 가능해야 하고 집배원들을 대상으로 차량 운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특히 올해 도입 예정인 차량은 국내에서 조립, 생산하고 핵심부품인 배터리는 국내산을 장착한 차량이며 주요 부품에 대한 국산화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관련 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우본은 2017년 12월부터 우편배달 환경에 적합한 초소형 4륜차 도입을 위해 내외부 전문가 등으로 TF팀을 구성하고 해외 사례 수집과 수차례의 논의를 거쳐 지난해 7월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구매규격 지침’을 마련한 바 있다.

또 지난해부터 초소형 전기차 70대를 서울 강남, 세종 등 전국에서 실제 우편배달 시험운행을 통해 직원 의견을 반영하고 우편물 적재공간 확대 등 편의장치와 안전장치 등 집배원의 불편사항을 개선했다.

우본이 도입할 초소형 전기차는 관계법령에 따라 안전·환경인증을 통과하고 우편배달환경에 적합한 운행거리, 적재능력 등 우본 구매규격지침을 충족한 차량으로 5년 간 임차를 통해 전국 우체국에 배치된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초소형 전기차 도입 사업을 통해 집배원의 안전사고 발생을 대폭 줄이고, 날씨 등으로부터 영향을 덜 받음으로써 직원들의 근로여건이 큰 폭으로 향상될 것”이라며 “초기 초소형 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고 친환경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