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진단협회과 자동차 성능‧상태점검료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자동차를 소유한 오너라면 정기적인 성능 점검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제각각인 가격으로 피해를 입는 소비자가 많은 게 현실이다.

이에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가 자동차 성능‧상태를 점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표준화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 보호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전망이다.

16일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에 따르면 자동차 성능‧상태점검료의 표준가격산정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정부의 회계원가계산 용역기관으로 등록돼 있는 한국기업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내용은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표준가격을 마련하여 합리적인 자동차 성능‧상태점검료를 산정하는 것이다.

경기도에 위치한 자동차매매단지 업체대표인 C씨(50)는 “대기업브랜드를 사용하는 일부 업체에 비해 영세성을 갖고 있는 대다수의 매매사업종사자들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시장여건으로 인해 사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면서 “정직한 성능점검을 받고 투명하게 중고차를 판매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다면 신차로 유입되는 소비자들의 흡수는 물론 대기업브랜드로 편중돼 가는 소비자를 다시 되찾아 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협회에 의하면 성능‧상태점검책임보험의 의무가입이 시행됨에 따라 기본적으로 관련 점검료의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그에 상응하는 혜택과 제대로 된 보상서비스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동안 성능‧상태점검료는 표준화된 가격기준 없이 의뢰하는 매매사업자의 요구에 따라 그때그때마다 가격이 정해져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도니는 등 부실한 성능점검을 야기해 왔다.

이로 인해 소비자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소비자보호법의 기능이 저하됐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같은 관점에서 이번 한국기업연구원의 성능‧상태점검가격 표준화 연구용역은 이러한 매매사업자와 성능점검자와의 후진적인 연결고리를 끊어 내는 것은 물론 정직하고 투명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부가적으로 부실한 성능점검자의 퇴출은 물론 중고자동차 유통시장의 신뢰도 상승도 기대된다.

이와 관련,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관계자는 “이번에 시행되는 성능점검자의 책임보험 의무가입은 성능점검자의 책임 있는 점검을 통해 부실한 성능점검을 차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권익 보호와 성능‧상태점검과 관련,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