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갈색 페트병을 금지하는 재활용 방침을 밝혔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재활용이 어려운 페트병을 없애기로 환경부가 포장재 재활용 확대 방침을 밝혀, 맥주를 담는 갈색 페트병도 앞으로 유통이 중단된다.

환경부는 플라스틱 등 포장재 재활용 확대를 위해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등에 관한 기준’을 개정하고 17일 고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색이 들어있는 재활용 어려운 페트병이 사라질 예정이다.

특히 맥주 페트병은 대부분 갈색이고 나일론과 같은 불순물이 들어있어 재활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맥주를 투명 페트병에 담으면 빛에 의해 맛이 변하는 특성까지 있다.

이에 환경부는 이 같은 특성을 고려한 맥주 페트병 퇴출 계획을 연구용역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 마련하고 업계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개정안은 페트병 등 9가지 포장재를 재활용 쉬움 정도에 따라 4개 등급으로 나눴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업체에게는 혜택이 제공된다. 환경부는 국내 재활용 여건과 업계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재활용 등급 기준을 기존 1~3등급에서 최우수‧우수‧보통‧어려움 등으로 세분화시켰다.

예를 들어 페트병은 몸체가 무색이어야 하며, 라벨은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재질이어야 한다. 이에 라벨 제거가 쉽도록 절취선 등이 도입될 전망이다.

이번 개정안과 별도로 유색 페트병과 라벨용 일반 접착제 사용 금지 관련 법령도 올해 하반기 중 개정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