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2019년 제1차 과기정통부-산업부 정책협의회' 를 개최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과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부처간 연구·개발(R&D) 협력방안 수립, 수소·시스템 반도체, 규제 샌드박스,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 등을 공동 추진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과 정승일 산업부 차관 주재로 9일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제1차 과기정통부-산업부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양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주요 혁신성장 분야의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기획부터 수행·평가, 성과 확산 등 R&D 전주기에 걸친 ‘부처간 R&D 협력방안’을 올 상반기 내에 공동 수립할 예정이다.

또 연구소․대학을 중심으로 원천‧핵심기술을 개발․축적함과 동시에 산업․과학적 난제에 도전하는 초고난이도 기술개발의 효과적 지원을 위한 공동예타 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예타 사업의 한 유형인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올해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또 과기정통부와 산업부의 공동예타 사업은 5월 기술성 평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 중인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있어 양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산학연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도출된 기술개발 전략을 토대로 범부처 사업을 기획·추진함해 ‘기술개발 로드맵’의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차세대 지능형반도체 R&D 투자 확대를 위한 예타 사업의 공동 대응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우리 시스템반도체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 과기정통부 및 관련 부처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스템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양 부처가 핵심정책으로 추진 중인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동 설명회를 개최해 추가 안건을 함께 발굴하기로 했다. 또 유사한 안건을 통일성 있게 심사하기 위해 제도 운영 및 심의 결과를 상호 공유하기로 했다. 이밖에 양 부처가 협력해 ‘규제 샌드박스 사후관리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부가 현재 추진 중인 창원, 반월시화 등 스마트선도 산업단지 육성에 대하여는 과기정통부가 보안 취약점 점검, 보안 컨설팅 등의 보안 강화를 지원해 안전한 스마트 산단 육성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한편 양 부처는 해당 협의체를 분기별로 개최해 주요 정책분야의 협력과제를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논의된 안건은 실적 점검 및 합동 현장점검 등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 협의회는 올 7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