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시연 부스에서 4DX VR 어트랙션을 즐기는 관객들. <사진=CJ CGV>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자체 개발 상영 기술로 CGV가 2019 시네마콘에서 주목받았다.

CJ CGV는 1일(현지시간)부터 4일까지 참여한 세계 최대 영화산업 박람회 ‘2019 시네마콘(시네마콘)’에서 글로벌 극장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글로벌 9개 극장사와 역대 최다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CGV 전시 부스에서는 4DX 리클라이너, 4DX 플라잉 시네마 포함 4DX 위드 스크린X(4DX with ScreenX), 4DX VR 등을 접목한 어트랙션 등을 선보였다. 시네마콘 기간 동안 CGV 전시 부스는 연일 문전성시를 이뤘다.

기존 상영관에 설치된 리클라이너 좌석에 4DX 모션베이스를 추가하며 안락함과 오감체험효과를 동시에 선사하는 4DX 리클라이너가 보급화에 유리하다는 점에서 문의가 잇달았다. 또한, 프로토타입으로 공개한 4DX 플라잉 시네마는 차세대 영화관 모델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시선을 집중시켰다.

시네마콘에서의 뜨거운 관심은 9개 글로벌 극장사업자들과의 신규 계약 체결로 이어졌다. CJ CGV 대표 특별관인 오감체험특별관 4DX, 다면상영특별관 스크린X, 통합관 4DX 위드 스크린X는 유럽 1개국, 북미 2개국, 남미 3개국, 아시아, 중동, CIS 지역 각 1개국씩 확대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 중 독일, 벨라루스 총 2개국으로 신규 진출했다.

독일 진출은 유럽시장 확장을 위한 상징적 거점 국가로서 그 의미가 크다. CJ CGV의 자회사 CJ 4DPLEX는 독일 최대 극장사업자인 시네플렉스 독일(Cineplex Germany)과 협력해 독일에 최초로 4DX관을 오픈하고, 유럽 25개국으로 확장해나가는데 합의했다. 이는 독일 극장업계에 차세대 영화관으로서의 기반을 다지는데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네플렉스 독일 대표인 김 루돌프 코흐(Kim Ludolf Koch)는 “4DX가 구현하는 특별한 관람 경험이 우리 관객들을 놀라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동과 남미 시장 내 4DX 확대도 눈길을 끈다. 사우디아라비아 극장사업자 엠파이어 시네마(Empire Cinemas)와 손잡고 2023년까지 사우디아라비아에 10개 4DX관을 신규 도입하기로 했다. 글로벌 4위 극장사업자인 시네폴리스(Cinepolis)는 2011년부터 공고히 다져온 파트너십을 토대로 4DX 위드 스크린X 설치를 비롯 4DX, 스크린X 진출 확대에 합의하는 쾌거를 이뤘다. 통합관을 남미 최초로 선보이는 것은 물론, 미국 및 남미에 2개 스크린X관과 4개의 4DX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4DX와 스크린X를 동시에 도입하는 계약도 괄목할 만한 성과다. CJ CGV는 벨라루스의 최대 극장사업자인 실버스크린(Silver Screen)과 파트너십을 체결, 총 6개의 신규 4DX관과 스크린X관을 설치하기로 계약했다. 실버스크린 알렉세이 말레이척(Aleksei Malaichuk) CEO는 “CJ CGV의 영화관 트렌드를 보고 큰 감명을 받았다”며 “극장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4DX를 선보임으로써, 실버스크린의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도 1위 극장사업자인 ‘PVR’과는 2021년까지 10개의 스크린X관을 오픈할 계획이다. 또, 시네플래닛(CinePlanet)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2019년 내 칠레와 페루에 3개의 스크린X관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CGV의 다면상영특별관 스크린X도 글로벌 입지를 확대하기 위한 신규 계약을 다수 성사시켰다. 우선 캐나다 1위 극장사업자 시네플렉스와 손잡고 스크린X 20개관을 추가 도입하기로 했다. 이 중 2020년까지 12개 스크린X관을 오픈할 방침이다. 이는 미국 리걸시네마, 중국 타이허시네마 이후 가장 큰 규모의 계약 성사다. 또한 인도 극장사업자 아이녹스(INOX)와 손잡고 스크린X 오픈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유럽 멀티플렉스 극장사업자 키네폴리스(Kinepolis)와는 6개의 스크린X를 도입하기로 했다.

김종열 CJ CGV 기술혁신본부장은 “글로벌 무대에서 거대 문화기업들과 맞설 CGV만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며 “CGV는 글로벌 관객들에게 최고의 영화적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진화를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