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와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는 8일 오후 1시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 및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총파업 안건을 두고 투표를 시작하기 앞서 6개 카드사 노조 위원장이 결의를 외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금융당국과 카드 업계 간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지난해부터 6개월여간 진행된 ‘카드산업 경쟁력 강화 TF’ 결과 발표를 목전에 두고 카드업계 노조가 ‘총파업’ 카드를 꺼내 들었다. 금융위의 내일 있을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를 놓고 카드사에 부당한 결과가 나온다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뜻이다.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와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는 8일 오후 1시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 및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6개 카드사(신한카드지부·KB국민카드지부·비씨카드지부·KEB하나카드지부·롯데카드지부·우리카드지부)가 참여해 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대의원 총 309명이 참여했다.

이날 합동대의원대회를 시작하기 앞서 박홍배 KB국민은행지부 노조위원장은 “지금까지 11차례 이상 국민들을 위해 카드수수료를 인하해왔지만 여전히 자영업자들이 카드 수수료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이유는 따로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그것은 바로 재벌가맹점과의 카드 수수료 차별과 재벌가맹점에만 집중된 온갖 특혜 때문”이라며 “정부가 나서 카드가맹점 중 99%에 해당하는 중소 상인가맹점에 대한 수수료를 낮추기를 강요하더니 1%의 대형가맹점만 카드사가 알아서 협상하라고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겨냥하며 “금융기관을 책임지는 사람인지, 재벌가맹점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람인지 궁금하다”고 비난했다.

카드업계 노조는 카드사들의 악화된 실적과 함께 구조조정까지 감내해야 하는 사태를 두고 정부의 태도를 비난하고 있다.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올해 카드사들 실적은 작년 동기 비교 시 1분기 약 37% 감소했고 지난해 3월만 비교 시엔 무려 57% 손익이 감소했다고 알려졌다.

카드업계 노조 관계자는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카드사들은 희망퇴직이나 구조조정을 실시할 것이 자명하고 수많은 카드 노동자들은 실업자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카드업계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금융당국에게 차등수수료제 도입과 대형가맹점 수수료 하한가이드라인 도입을 요구한바 있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로 시작된 대형가맹점 수수료 문제로 ‘갑질’ 논란이 불거지자 카드사들의 분노는 극에 다다랐다. 이는 지난해 11월 26일 정부가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에서 금융위원장이 약속한 500억원 이상 대형가맹점 수수료 인상안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해 분노하는 것이다.

카드노동조합협의회는 8일 오후 1시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 및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카드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위한 총파업 투쟁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투쟁사를 진행한 김현정 전국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약속한 500억원 이하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만 발표하고 기존에 약속한 대형가맹점 수수료에 대한 부분은 언급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마지막 회의를 앞두고 있는 카드사 경쟁력 강화 TF를 앞두고 있는 현재 500억원 이상 대형가맹점은 여전히 ‘초 울트라 갑질’로 대응하고 있다”며 “마케팅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부가서비스 조정을 요구한 카드업계 의견도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보호를 구실로 반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지난 4일과 이날 8일 세 차례 TF팀 논의를 끝으로 6개월간 진행됐던 TF팀 결과를 내일 발표할 예정이다. 반면 일각에서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책임 떠넘기기로 인해 TF도 결론을 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카드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은 카드 노동자들의 투쟁을 피해 보려는 거짓에 불과하다는 게 카드업계 노조의 입장이다.

카드업계 노조는 이날 합동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카드 산업 정상화와 카드 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하면서 총파업을 결의했다.

그러면서 카드업계 노조는 금융당국에 △금융위는 카드 수수료 역진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차등 수수료 도입과 대형가맹점 하한가이드제도 즉각 도입 요구 △금융당국은 ‘카드 산업 경쟁력 강화 TF'에 제출한 카드 산업 정상화를 위한 15가지 공동요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카드업계 노조 관계자는 “TF 회의 결과가 잘못된 형태로 나온다면 우리 카드 노동자들은 이 사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와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 산하 6개 카드사 노동조합이 요구한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금융당국의 ‘관치행정·졸속행정·무능행정’에 맞서 총파업을 강행할 것”이라며 강력하게 경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