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세계 최초가 세계 최고를 담보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정부가 발표한 5G+전략은 우리가 빠르게 5G시대를 누구보다 빠르게 구축하고 선도할 것이라는 의지 표명입니다.”

8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G 기반 신산업과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5G+ 전략’을 발표하고 ‘세계 최초를 넘어 세계 최고 5G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과천 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동통신 3사 CEO와 ‘최초가 최고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며 “우리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또 “5G 세계 1등을 위한 도전이 시작됐고, 정부와 기업이 하나 돼 5G 1등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가 공개한 ‘5G+ 전략’은 10대 핵심산업, 5대 핵심서비스 육성을 통해 2026년까지 생산액 180조원, 수출 730억달러(약 83조600억원)를 달성하고 양질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이에 정부는 5G+ 전략 범국가적인 추진을 위해 올 상반기 관계부처와 민간 업계‧전문가가 참여하는 ‘5G+ 전략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오는 2023년까지 민간과 협력해 30조원 이상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가 5G+전략을 통해 공개한 5G 10대 핵심산업은 △네트워크 장비 △차세대 스마트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능형 CCTV △미래형 드론 △커넥티트 로봇 △5G V2X △정보보안 △엣지컴퓨팅 등이다. 5대 핵심서비스는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헬스케어 등이다.

또 정부는 이 같은 핵심 산업·서비스 육성을 구체화할 ‘5대 전략’으로 △공공 선도투자로 초기시장 확보 및 국민 삶 제고 △민간투자 확대를 통한 테스트베드 조성 및 산업 고도화 △제도 정비를 통한 5G 서비스 활성화 및 이용자 보호 지원 △산업기반 조성으로 글로벌 수준 혁신 기업‧인재 육성 △해외진출 지원을 통한 우리 5G 기술‧서비스 글로벌화 등을 도출했다.

특히 공공 선도투자 세부과제로 실감콘텐츠·스마트공장·자율주행차·스마트시티·디지털 헬스케어 등 5G 핵심서비스 실증과 확산을 위한 ‘5G+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공공이 선도적으로 5G 수요를 창출해 5G 공공서비스 도입, 5G 기반 스마트시티 조성도 시작한다.

유 장관은 “공공부문이 기업 5G성장을 속도감 있게 돕도록 할 것”이라며 “융합서비스 발굴을 촉진하고 실증 및 확산을 통해 5G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공 시범사업을 추진으로 5G 혜택을 국민 모두가 조기에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대 전략 중 통신요금제와 제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유 장관은 “5G 시대에는 전화요금 중심이던 통신요금이 데이터 중심으로 이동하게 된다”며 “모든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누려야할 통신서비스에 대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고민하고 이에 대한 요금을 줄여주는 노력을 같이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세계 최초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5G+ 전략의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5G 신시장에서 1등을 선점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 최초 타이틀을 위해 기습적으로 5G 상용화를 시작한 것에 대해서는 “세계 최초가 세계 최고를 담보 하지 않는다”면서도 “최초라는 의미는 결국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는 것은 분명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개 도시 서비스, 4G 단말에 모듈을 끼운 미국업체와 우리는 질적으로 다르다”며 “팩트는 우리가 제일 먼저 했다”고 덧붙였다.

5G+전략 인포그래픽.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