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박람회.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2017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조사 결과 점포 수가 늘며 전체 매출은 상승했으나, 경쟁이 심화되며 연평균 매출액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 ‘2018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7년 프랜차이즈산업 매출(가맹본부+가맹점)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119.7조원이며, 우리나라 명목GDP(1730조원)의 6.9%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프랜차이즈산업의 규모, 해외진출, 상생협력, 가맹본부․가맹점 운영 등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다.

전체 매출 중 가맹본부가 52.3조원(44%), 가맹점이 67.4조원(56%)이며 연평균 매출액은 가맹본부당 144억원, 가맹점당 2.8억원이었다. 2015~2017년까지 매출 증가율은 △2015년, 17.1% △2016년, 0.6% △2017년, 2.7%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산업 매출액 증가율 추이.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고용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125.6만명으로,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2775만명)의 4.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증가율은 △2015년, 1.8% △2016년, 8.1% △2017년, 11.3%를 보였다.

전체 고용 중 가맹본부가 18.2만명(14%), 가맹점이 107.4만명(86%)이며, 평균 고용인원은 가맹본부가 49명, 가맹점이 4명이었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27개(0.7%), 중견기업이 101개(2.7%)이며, 중소기업이 3518개로 전체의 92.4% 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이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매출의 70.4%, 고용의 47.7%, 매장수의 44.2%를 차지했다. 가맹본부의 수입원은 물류마진(81%), 로얄티(11.0%) 등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브랜드당 평균 가맹비는 1044만원이며 교육비 390만원, 보증금 584만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며, 최초 가맹계약기간은 평균 2.2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는 경쟁 심화(39.5%), 가맹점 경영악화(24.1%) 등을 애로사항으로 꼽았으며, 가맹사업 발전을 위해서는 가맹점 개설 지원(34.1%), 자율적 경영여건 조성(31.8%) 등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했다.

가맹점 창업은 ‘안정적 소득을 위해(59.2%)’, ‘생계수단이 마땅치 않아(11.5%)’ 등 생계형 창업이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가맹점 매출액 변화에 대해 대다수가 비슷(63%)하거나 감소(34%)한 것으로 응답했고, 연평균 수익율은 21%인 것으로 조사됐다.

가맹점 운영 시 애로사항은 인건비 가중(22.9%), 경쟁점포 증가(19.8%) 등의 순이었고, 가맹사업 발전을 위해서는 출점제한 등 영업권 보호(29.3%), 가맹본부의 불공정거래 개선(26.0%) 등을 꼽았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산업은 증가율 추이 고려 시 성장세가 주춤해졌으나, 여전히 외연적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며 “프랜차이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양적 성장을 벗어나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해외진출 확대와 상생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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