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6일에 있었던 한·캄보디아 공동언론발표. <사진= 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7박8일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 신북방정책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8일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6~18일까지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갖고,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어 18~21일까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 미래지향적인 협력 확대 방안을 확대 논의한다.

21~23일까지는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최근 취임한 토카예프 신임 대통령을 만나 카자흐스탄 신정부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양국관계의 호혜적 협력 증진 방안을 다룬다.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중앙아 3개국과의 전통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북방정책에 대한 중앙아 지역 내 공감대를 확산해 이들 국가들과의 미래 협력 토대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번 방문은 고려인 동포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이들 국가와의 역사·문화적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계 발전을 이루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