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식 KISA 블록체인 센터장이 올해 블록체인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앞으로 중고차 구입 시 블록체인으로 관리한 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인 블록체인을 적용해 중고차 위·변조없는 자동차 정보를 볼 수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이달부터 민간기업과 손잡고 이 기술 개발을 시작했다.      

KISA는 '블록체인 기반 중고차 서비스 플랫폼' '블록체인 ID·인증 네트워크' '탈중앙화 기부 플랫폼' 등 민간이 주도해 개발하고 상용화할 블록체인 서비스 3개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정부출연금 45억원과 자부담금 40억원 등 총 85억원을 투입한다. 

블록체인 기반 중고차 서비스 플랫폼은 중고차 서비스 각 단계별 주요 이력을 공유한다. 중고차 이력정보 위·변조 사전 방지를 통한 신뢰성 확보가 목표다.

민경식 KISA 블록체인확산센터장은 "현대차 계열사가 참여하고 있다"며 "거래물건 데이터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AI와 VR을 접목해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탈중앙화 기부 플랫폼은 기부자, 캠페인 운영자, 수혜자 간 기부금 집행내역을 공유한다. 사회적 불신 해소와 투명성 확보가 목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참여한다. 블록체인 ID·인증 네트워크는 모바일 신분증, 대학·협단체 제증명 발행 등 블록체인 기반 자기주권형 본인증명 서비스다. 

민 센터장은 "선정한 블록체인 시범사업 과제는 이달 개발에 돌입했고 빠르면 오는 10월부터, 늦은 것은 11월부터 테스트해 12월 공개할 예정"이라며 "2020년에 본격적으로 서비스 론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KISA는 민간주도 3개 과제와 더불어 정부기관 등이 주도해서 추진하는 공공선도 시범사업 총 12개에 사업비 126억원을 투입한다.

올해는 정부기관(6개), 지방자치단체(4개), 공공·산하기관(2개) 등 총 12개 시범사업을 선정했다. 국가기록원, 방위사업청, 병무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의료원. 한국남부발전. 부산광역시, 서울특별시,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우정사업본부, 환경부 등이 참여한다.

민 센터장은 "지난해 공공중심 사업이었다면 올해는 공공과 민간 모두 비중있게 추진 중"이라며 "특히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3개는 생태계를 바꿀 확실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ISA 블록체인 사업은 공공과 민간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 개발이 목적이다. 지난해 '지능형 개인 통관 서비스 플랫폼'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온라인 투표 시스템' 등이 대국민 서비스를 기다리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