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31일 청와대의 지명 철회로 낙마한 가운데 차기 장관 후보가 누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부터 과학계 관계자와 대기업 CEO까지 언급되고 있으며 유영민 현 과기정통부 장관이 연말까지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과기정통부 차기 장관에 대해 현재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현역 국회의원 중 지명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초 조 전 후보자와 함께 거론됐던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다시 후보자로 언급되고 있다. 

4선 국회의원인 변 의원은 1998년 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실장을 거쳐 2003년 정보통신부 차관까지 지낸 인물이다. 현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에너지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많은 입법활동을 진행해 IT업계에서 감사패를 수여하기도 했다. 

다만 1948년생으로 나이가 다소 많은 편이고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내년 총선에 나서기 어렵다는 부담이 있다. 또 정치인 출신 장관이 과학기술계 현장의 목소리를 얼마나 대변해줄 수 있을 우려도 남아있다. 

또 다른 유력한 시나리오는 유영민 현 과기부 장관이 연말까지 이어가는 것이다. 현재 청와대도 새로운 후보자를 찾는데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예상돼 당분간 유 장관이 과기부를 계속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 

유 장관은 그동안 5G 상용화를 준비해왔으며 3일 세계 최초 상용화를 이뤄냈다. 이후 후속 조치 등 정책 연속성을 감안한다면 유 장관이 이어가는 것도 바람직하다. 다만 내년 총선에 재도전할 여지도 남아있어 장관직을 이어가더라도 올 연말까지일 가능성이 크다.

이밖에 다시 한 번 과학기술계에 손을 내미는 방법도 있다.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다만 조동호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과정이나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지켜본 과기계의 상심이 큰 만큼 선뜻 후보 지명에 응할 사람이 나올지 의문이다. 

과기계 관계자는 “정치적인 인사를 위해 조 후보자를 꼬리 자르기 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 이대로라면 과기계에서 후보 지명에 응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차라리 대기업 CEO 중에서 알아보는게 나을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조 후보자 낙마에 결정적 역할을 한 부실학회에 대해서는 “논문발표가 아닌 단순 기술동향 파악을 위한 참석이었다. 논문 발표자 중심으로 이름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참석만 했기 때문에 지난번 조사에서 쉽게 드러나지 않았다. 이것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할 정도로 중대한 결격 사유는 아니라고 본다”고 반박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후보자의 전문성을 보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반대하기 위해 약점을 들춰내고 과거행적을 파헤치는데 급급한 수준이라면 아무도 후보 지명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현재 과기정통부에는 문미옥 1차관과 민원기 2차관,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 차관급 인사들 중 장관 후보자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문 차관은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으며 2017년부터는 청와대 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으로 일하다 지난해 12월 과기부 1차관이 됐다. 민 차관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이사회 의장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와 인공지능전문가그룹 의장 등을 지냈으며 지난해 8월 과기부 2차관이 됐다. 임대식 본부장은 KAIST 생명과학과 교수이자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학술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정치계와 정보통신, 과학계 인사들이 다양하게 포진한 만큼 내부 인사 중 지명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특히 이들은 이미 인사 검증 시스템을 걸쳐 차관에 임명된 만큼 청문회를 통과하는데 큰 무리가 따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문 차관의 경우 청와대와 국회를 두루 거치며 과학기술계 전반의 현안을 두루 경험한 탓에 과기계에서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과기계 한 관계자는 “문 차관의 경우 과기 분야 전반의 현안을 두루 경험했기 때문에 현재 이슈들에 주도적으로 나서서 사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