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올 1분기 차량용 디스플레이 누적 판매 1억대를 돌파했다. 4일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2005년 정보안내디스플레이(CID)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한 이후 14년 만의 성과다.

LG디스플레이는 2011년 차량용 디스플레이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2015년 5000만대, 2019년 1분기 1억대를 넘어섰다.

LG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 기술인 IPS와 터치의 정확도를 높인 인터치 등을 활용해 경쟁력을 높인 한편 업계 최초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 제품에 난연 인증 프로그램을 도입해 안정성도 대폭 강화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다.

LG디스플레이는 다임러 벤츠, BMW, 현대기아차, 토요타, 혼다, 테슬라,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전장업체 등에 패널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대형화되고 있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트렌드에 맞추어 부가가치가 높은 5인치 이상 대면적 사이즈에 투자와 역량을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고 LG디스플레이는 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5인치 이상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2017년 1분기부터 8분기 연속 수량, 매출, 면적 분야 모두 글로벌 1위를 지키고 있다.

현재 LG디스플레이는 △차량 작동 상태를 표시하고 제어하는 차량용 정보안내디스플레이(CID)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판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정보 및 오락용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RSE) 등 다양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2021년 차량용 디스플레이 매출 2조원을 목표로 저온폴리실리콘(LTPS) 기반의 고해상도 LCD와 화질 및 디자인 자유도가 강점인 P-OLED 제품을 앞세워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차량 인테리어의 고급화 추세에 맞춰 곡선형 디스플레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현재 P-OLED를 생산하고 있는 구미 E5 라인에서 상반기 내 차량용 P-OLED 디스플레이를 양산한다.  

P-OLED는 기존 OLED의 장점인 무한대 명암비, 넓은 시야각, 풍부하고 정확한 색 표현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곡면 구현이 가능해 자동차에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꼽히고 있다. 

신정식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담당 전무는 “차량 내 다양한 공간이 디스플레이로 대체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디스플레이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량용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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