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공무원 선서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통과한 문성혁 장관이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해양수산부 사령탑이 됐다.

문 장관은 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해운재건을 더욱 가속화해 경쟁력을 회복하고 국민의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며 “저비용 고효율 구조로 해운 산업을 개편하고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적극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4차산업혁명에 발맞춰 선박과 항만, 물류 전 분야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사이버 보안 등을 활용한 스마트 해운항만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또 수산혁신 2030 계획이 현장에 정착되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는 한편 해양안전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 직원에겐 문제의식을 갖고 특정 업체 또는 단체나 지역을 넘어 국가 전체적으로 파급력을 지닌 정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수립된 정책은 예산과 법률적 뒷받침을 통해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는 물론 국회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관철시켜 나가자고 당부했다.

또 바다를 관장하는 종합 행정부처인 해수부만의 강점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양환경과 해양관광, 해양신산업 정책이 실·국을 넘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야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을 주문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청문회가 열린지 일주일이 지난 2일 문성혁 장관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농해수위는 보고서에서 “문 장관이 침체에 빠진 해운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해양수산 분야의 산적한 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등 해양수산 분야 정책을 책임 있게 수행할 해수부 장관으로서 적격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지난 30여년간 해양·해운 분야의 다양한 직책을 거치고 관련 연구를 수행하면서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쌓은 데다 해운실무에 정통하고 현장 경험과 이론적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다는 평가다. 1등 항해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인 최초로 국제해사기구(IMO) 산하 세계해사대학 교수로 재직한 점을 높이 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