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대신요양병원 전경 <사진=동아대학교병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동아대학교와 동아대학교병원을 운영 중인 학교법인 동아학숙(이사장 정휘위)이 설립한 동아대학교대신요양병원(원장 김기림)이 3년간의 준비 끝에 2일 개원하고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갔다.

동아대학교대신요양병원은 상급종합병원 첫 요양병원으로 2016년 3월에 착공해 연면적 1만 5020㎡에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로 세워졌다. 240대의 주차공간과 특화된 재활치료실, 인공신장투석실, 호스피스 완화병동 등 총 330병상을 갖췄고, 약 330억 원이 투입됐다.

먼저 김기림 병원장 등 의사 5명과 간호사 30명, 물리치료사 및 작업치료사 20명을 시작으로 우선 144병상으로 개원한 이후, 의료진과 행정직 등 총 220명으로 인력을 확대해 총 330병상을 운영할 예정이다.

뇌졸중 등 재활환자 60~70%, 의료중도 이상의 요양환자군 30~40%으로 입원 환자를 구성할 계획으로, 입원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통한 조속한 재택 복귀를 가치로 삼고, 만성기 환자에 대해서는 다른 요양병원으로 전원시켜 사회적 입원과 다른 차별화된 요양병원 모습을 추구하고자 한다는 것이 병원 측의 설명이다.

특히, 동아대병원과의 의료체계 연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살려 일반 요양병원으로 전원하기 무리가 있는 아급성기 환자를 중심으로 재활치료에 집중할 계획이며, 만성질환으로 전환되는 환자군은 지역 요양병원으로 전원 시켜 경쟁이 아닌 상생의 길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 중인 재활의료기관 지정을 최종 목표로 1~3년 내 일반 병원 종별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

김기림 병원장은 "지역 병의원과 연계를 위해 요양병원 처음으로 협력병원 시스템을 구축하려 한다. 입원환자를 붙잡는 병원이 아닌 지역 병의원과 함께 협력하고 상생하는 모습을 보여 주겠다"면서 “아급성기 치료에 중점을 두고 다른 요양병원에서 부담이 되지 않은 상태로 전원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대학병원과 요양병원 간 가교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