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영화 ‘아이언맨’의 인공지능 비서인 ‘자비스’ 부럽지 않은 똑똑한 금융비서의 활약이 눈길을 끌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돈 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는 ‘금융비서’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아 운영 성과를 2일 공개했다.

‘금융비서’는 고객의 금융 내역을 분석해 상황에 맞는 조언과 격려의 메시지를 주간·월간 단위로 배포하는 서비스다. 기존의 금융 업계에서는 볼 수 없었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춰 △택시 △카페 △음주 △온라인쇼핑 △카드 할부 등 다양한 지출 영역에서 밀착 관리를 해준다.

또한 영화 ‘아이언맨’에서 주인공을 돕는 인공지능 비서인 ‘자비스’처럼 고객의 자산 및 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타이밍에 위트 있는 메시지를 전함으로써 고객이 올바른 소비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때로는 격려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직관적인 경고를 통해 반성하게 하는 등 일명 ‘뼈 때리는 조언’으로 고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최근에는 △배달 △의류 △화장품 △게임 △편의점 등에서도 금융비서 메시지가 제공되고 있다. 배달음식 과소비가 포착되면 ‘높은 엥겔지수의 주범을 찾았어요’, ‘매일 제대로 된 음식을 해 먹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등이 화장품 지출이 많으면 ‘아름다움에 너무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전송된다.

실제로 금융비서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돈 관리의 효과는 수치로 증명된다. 우선 푸시 알림으로 금융비서 리포트가 발송될 시 해당 메시지 오픈율은 60%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푸시 알림 오픈율이 30% 안팎인 데 반해 2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과소비 조언을 받은 고객들 가운데 70%가 넘는 고객들의 3개월 평균 소비액이 조언을 받기 전과 비교해 20% 감소했다. 카드 혜택 조언 중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는 메시지를 받은 고객의 12%는 소비 패턴에 맞춰 추천된 카드로 교체했고, 이는 연 평균 12만원의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처럼 뱅크샐러드 금융비서는 단순한 콘텐츠 효과를 넘어 실제 이용자들의 소비를 변화시켜 돈 관리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고객들 역시 돈 관리 차원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평가한다.

조욱진 뱅크샐러드 PMO는 “금융비서는 리포트만 확인해도 고객들이 돈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고, 나아가 더 나은 금융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자산 및 신용관리 영역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