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현대·기아차의 탈(脫)디젤화 현상이 ‘2019 서울모터쇼’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지난달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19 서울모터쇼'에 참가한 현대·기아차 출시 모델을 살펴보면 기아차 모하비 마스터피스, SP 시그니처를 제외하고 디젤 차량을 찾아 볼 수 없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3가지의 브랜드 테마관을 구성하며 ‘넥쏘 빌리지’, ‘쏘나타 빌리지’, ‘N 빌리지’를 운영하고 친환경 및 고성능 모델에 치중하는 모습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신형8세대 쏘나타를 공개하며 2.0 가솔린, 1.6 터보, 2.0 LPG, 2.0 하이브리드 총 4가지 라인업을 선보인다고 밝혔으며 서울 모터쇼에서 오는 6월과 7월 연이어 선보일 예정인 1.6 터보와 2.0 하이브리드를 실제 공개했다.

지난 7세대 쏘나타에서 선보인 1.7 디젤모델은 이번 8세대에서 볼 수 없다. 디젤 모델이 사라진 가장 큰 이유는 ‘판매급감’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18년 현대·기아차가 국내서 판매한 승용차와 레저용 차량(RV) 101만 3259대 가운데 디젤 엔진 차량은 34만 2941대로 전체의 33.8%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의 디젤차(트럭·버스 제외) 판매 비중은 지난 2011년 22.0%이었지만 주력 판매 모델인 그랜저와 K7 디젤 세단으로 2015년 41.9%까지 판매를 늘렸다. 하지만 세계적인 환경 규제 및 탈 디젤화가 가속화되며 2016년 39.9%, 2017년 34.1%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또한 이번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 SP 시그니처 SUV 모델을 제외하고 디젤 차량은 없다. 특히 이들 콘셉트카는 출시 직전 모델로 양산차로 제작되면 디젤 파워트레인을 장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디젤 파워 트레인을 줄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며 “일부 SUV 모델을 제외하고 이번 모터쇼 선보인 차량이 곧 우리가 선보일 미래차의 방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서 친환경차 8만 5221대 판매하며 전년 대비 20.0%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기아차의 전체 판매량 중 최대 실적을 올린 차량은 코나 일렉트릭으로 총 1만 1193대가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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