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창원공장에서 출하를 앞두고 있는 담수설비.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두산중공업 노조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기를 들며 본격적인 투쟁에 나섰다. ‘일감 절벽’끝에 구조조정이 임박해지면서 노조 출범 후 최초의 상경 집회다.  

28일 두산중공업 노조 간부 40여명은 정기 주주총회가 개최된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최소한의 고용대책 없이 에너지정책을 하루 아침에 뒤집어버렸다"며 "근로자들의 고용불안을 고려한 에너지 정책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 노조원은 "마땅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정부를 더는 두고볼 수 없어 문제제기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후 청와대로 이동해 에너지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전달했다.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이후 매출이 감소하면서 실적부진, 경영위기를 겪고 있다. 지난해에는 1년 사이 2명의 두산중공업 CEO가 경영악화에 책임을 지고 사임하기도 했다. 

경영위기가 계속되자 두산중공업은 희망퇴직, 순환휴직,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등 두산그룹 계열사로의 전출을 실시하는 등 인력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지난해 임원 30명을 줄이고 직원 수백명을 계열사로 내보낸데 이어 과장급 이상 전원을 대상으로 유급 휴직을 시행했다. 

노조에 따르면, 2016~2018년 사이 회사를 떠난 직원은 444명에 이른다. 53개 사내협력업체 역시 2016년 1171명에서 2018년 1002명으로 감소했다. 경남 도내 280여 개 중소 원전 협력업체도 일감 부족으로 고사 위기에 놓여 있다.

이들은 두산중공업 경영진의 계열사 지원 유상증자 결정에도 반발했다. 노조 한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은 근로자 고용을 지키기보다 지난달 계열사 지원을 위한 유상증자를 실시했다"며 "끝없이 밑빠진 독에 물붓기를 하는데 이를 멈춰달라"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