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수하고 있는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본부장(왼쪽)와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 <사진=SAP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SAP 코리아가 현대·기아자동차에 차세대 클라우드 및 전사적자원관리(ERP) 플랫폼을 제공한다. 완성차 기업 중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한 기업은 현대·기아차가 처음이다. 

SAP 코리아는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의 프로세스 혁신과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 전환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란 초고속 IT 인프라와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활용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 및 분석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이번에 SAP가 현대·기아차에 제공하는 플랫폼은 ‘SAP HANA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SAP HEC)’기반의 솔루션을 포함한다. SAP HEC는 SAP HANA를 사용한다. SAP HANA는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해 관리하는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메모리에서 바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처리와 분석, 그리고 실시간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측면에서 비교 불가한 속도를 자랑한다.

현대·기아차가 사내 핵심 데이터베이스(DB)를 인메모리 기반의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은 완성 자동차 업계(OEM) 중 최초다. 현대·기아차는 SAP HEC를 발판으로 향후 ERP를 한 단계 고도화할 예정이다. 또 현대·기아차는 SAP HEC 기반의 클라우드 전환을 발판 삼아 고객 지향적인 프로세스 혁신(PI)을 가동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를 통해 일원화된 글로벌 비즈니스 운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활용한 글로벌 ERP 플랫폼 구축은 이미 현대·기아차 ERP 비즈니스 운영 경험이 풍부한 현대오토에버와 적극적 협업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 전세계 주요 생산기지 및 거점에 기존 대비 최대 1800배 이상 빠른 데이터 분석 및 리포팅 기술을 갖춘 SAP S/4HANA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데이터에 기반한 신속하고 유연한 의사결정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본부장은 “SAP HANA를 활용하는 솔루션 도입 결정은 미래 모빌리티를 향한 현대·기아차 여정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SAP와의 협력이 속도와 효율성, 유연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고객 지향적 혁신을 지원할 강력한 엔진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