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승인한 것에 대해 SK하이닉스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27일 SK하이닉스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 관련한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승인에 “반도체 코리아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사장)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120조 원 규모를 투자해 4개의 팹(FAB)을 건설할 계획”이라며 “국내외 50개 이상 장비·소재·부품 협력업체와 함께 클러스터를 조성해 반도체 코리아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첫 반도체 팹(FAB) 기공이후 10년에 걸쳐 △상생펀드 조성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협력센터 설립 및 상생프로그램 추진 △협력사 공동 R&D 등에 1조2200억 원을 차질 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26일 수도권정비위원회 실무위원회 및 본위원회 심의 결과 산업단지 물량 추가공급 안건이 통과됐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22일 위원회 측은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산업단지 물량 추가 공급을 요청한 바 있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방안은 경기 용인시 원삼면 일원에 총 120조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반도체 특화 단지를 마련하는 것이다. SK하이닉스는 여기에 4개의 반도체 제조공장을 신설해 최대 월 80만장의 반도체 생산능력 확보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 외에 50개 이상 협력업체가 입주하는 상생형 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스마트산단 적용과 창업활성화 등의 혁신활동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1만7000명의 신규 직접고용이 기대된다. 

정부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적기에 조성하기 위해 정부합동투자지원반을 구성·운영해 투자 관련 애로사항 등을 적극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