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증권가 전경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올들어 감사보고서를 제때 제출하지 못한 상장사가 3배 이상 급증했다. 외부감사법(신외감법)이 강화되면서 감사의견 비적정 기업이 크게 증가해 상장사들의 무더기 퇴출이 우려되고 있다.

대기업까지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을 신청하는가 하면, 코스닥을 중심으로 '감사의견 거절'이 속출하는 등 주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2일 감사보고서 제출 시한을 넘기고도 감사보고서를 내지 못한 기업은 코스피 12곳, 코스닥 37곳, 코넥스 9곳 등 총 58곳에 달했다.

감사보고서는 외부감사인이 기업의 재무제표가 공정하게 작성되었는지 살펴본 뒤 이에 대한 의견을 담아 회사에 제출하는 것으로, 정기주주총회 1주일 전까지 제출해야 한다.

감사보고서의 지연 제출은 통상 기업이 감사인에게 관련 재무 자료를 제때 제출하지 않거나 최종 감사의견을 두고 기업과 감사인 간에 의견 상충이 있을 경우 발생한다. 감사보고서 지연 제출 기업 중 비적정 감사의견이 무더기로 나올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실제로 최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도 감사보고서 제출을 늦추다가 결국 감사의견 '한정'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는데 충당금 등에 대한 회계법인과의 의견 차이가 원인으로 전해졌다.

감사인은 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해 '적정'이나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 같은 비정적 의견을 낼 수 있는데, 한정 의견은 감사인이 감사를 벌이면서 자료 부족 등의 이유로 감사 범위가 제한될 때 제시하는 의견이다.

지난해 9월 26일 상장폐지가 예고된 11개사 주주들이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앞에서 상장폐지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그동안 비적정 감사의견은 실질심사 없이 상장폐지가 결정될 만큼 중대한 하자로 간주했다.

다만 금융위원회가 최근 시장의 우려 등을 반영해 유가증권시장·코스닥 상장규정을 개정한 덕에 올해 감사보고서부터는 비적정 의견을 받아도 곧바로 재감사를 요구하지 않고 다음 연도 감사의견을 기준으로 상장폐지 여부가 결정된다.

다음 연도에도 감사의견이 비적정으로 나오면 정리매매 절차를 거쳐 상장 폐지되지만, 적정으로 의견이 바뀌면 실질심사를 거쳐 상장유지 또는 폐지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다만 투자자 보호를 위해 감사의견 비적정 시 주식 매매거래를 정지하는 현행 제도는 유지된다. 또 다음 연도의 감사는 증권선물위원회가 정해주는 지정감사인의 감사를 받게 된다.

올해 감사보고서 지연 제출이 이처럼 속출하는 이유는 2018회계연도 감사보고서부터 적용되는 개정 외부감사법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새 외감법은 2015년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사건을 배경으로 탄생한 만큼 감사인의 독립성을 강조하면서 그 책임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상장사나 소유·경영 미분리 대형 비상장 주식회사는 6년간 감사인을 자유 선임한 뒤 3년은 증권선물위원회가 지정하는 감사인을 선임해야 하는 주기적 지정 감사제가 그 예다.

새로운 환경에서 회계법인은 지정감사인이 과거의 재무제표를 꼼꼼히 살피다가 과거 재무제표에서 오류를 발견하면 경중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올해 감사가 전에 없이 깐깐해졌다는 것이다.

대형법인에 근무하는 한 회계사도 "과거에는 자료가 조금 미비해도 어느 정도 확인이 되면 절차를 밟아 감사를 마무리했는데 올해는 자료가 충분치 않으면 바로 감사보고서 지연 제출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또 회계법인 내부검토기구인 심리실이 신중한 검토에 나서면서 감사보고서 제출에 시간이 한층 더 소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불만도 없지 않다.

감사 실무를 담당하는 한 회계사는 "감사업무는 합리적인 선에서 주관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데 지금 업계 분위기는 무조건 모든 항목을 보수적으로 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정확도가 높아질 수 있지만 비효율적인 측면도 크고 피감기업과의 갈등 상황도 늘었다"고 말했다.

안지선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당국이 올해 회계부터 220개 상장사에 대해 주기적 감사인 선임을 예고하는 등 시스템을 강화해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이 속출하고 있다"며 "감사보고서 미제출 기업 및 비적정 의견을 받은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주가의 급등락, 대거 퇴출 우려 등이 불거지며 시장 참여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코스닥 상장사 한 관계자은 "재감사 부담없이 곧바로 상장폐지가 되지 않아 회사를 감사에 통과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 시간이 많아진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다만 주주와 채권자들이 거래정지 기간을 기다려 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주기적 지정 감사제 도입으로 다른 감사인이 이전 재무제표를 면밀히 살핀다는 경각심을 가지게 되면서 감사가 더 신중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며 "기업과 감사인의 관계와 업무수행 변화에 익숙해지면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감사인이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자료 제출을 지나치게 요구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려 하는 등의 부당행위는 근절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