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포천시>

[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공위성 관측 행사를 진행하는 포천아트밸리 천문과학관은 올해도 관람객에게 인공위성 관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관측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사는 3월에는 21일부터 24일까지 저녁 90분간 진행된다. 입장권은 행사 당일 18시부터 지급되며 참여인원은 선착순 40명이다. 또한 인공위성을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이 매일 다르기 때문에 21일과 23일은 저녁 19시 30분, 22일과 24일에는 18시 40분에 시작한다고 밝혔다.

세부내용으로는 천체투영실에서 별자리 설명과 영상을 관람하고 강의실에서는 인공위성을 관측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며, 이어 천체관측실로 이동하여 국제우주정거장을 관측하게 된다.

무게가 454톤에 달하고 크기가 축구장 두 배나 되는 국제우주정거장은, 지상 약 400km 상공에서 초속 7.67km의 속도로 90여분 만에 지구를 한 바퀴 돌고 있는 인류가 만든 가장 큰 우주 비행체로서 미국과 러시아의 우주인이 탑승해 각종 과학 실험을 하고 있다.

국제우주정거장은 매일 하루에 4~6차례 한반도 주변을 통과하는데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태양전지판으로 태양빛을 반사하는 새벽이나 저녁 무렵에만 관측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모습은 제주도 한라산에서 서울의 잠실 종합운동장을 맨 눈으로 보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고 한다.

천문과학관이 있는 포천아트밸리는 폐채석장을 자연 친화형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 시켰으며, 천주호 및 야간 조명 관람도 같이 즐길 수 있다.

인공위성관측 행사 문의는 포천아트밸리 천문과학관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 관계자는 “밤하늘을 관측하는 행사이므로 날씨가 맑을 경우만 진행하니 방문 전 행사 진행여부 및 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