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자녀와 관련된 잇딴 의혹이 제기되면서 가시밭길 청문회를 예고하고 있다. 

18일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은 조 후보자의 차남이 2014년 2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군복무 시절 112일의 휴가를 다녀와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112일의 휴가는 전체 687일 중 약 17%에 이르는 수준이다. 

조씨가 받은 휴가는 위로휴가 4일 보상휴가 17일 포상휴가 53일, 연가 38일이다. 군 관계자는 “조씨가 GOP 수색대대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일반 사병에 비해 휴가가 많은 편이지만 100일이 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 측은 이에 대해 “군에 확인한 결과 112일이 아니라 98일의 휴가를 받았다. 휴가기간이 이중으로 합산돼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후보자 차남은 전방 격오지 수색중대에서 24시간 3교대로 영상감시 관련 근무 등을 하면서 개인별 공적 등에 따라 부여하는 포상휴가를 제외한 연가, 위로휴가, 보상휴가를 전방 격오지 복무자에 맞는 통상적 휴가기간 범위 내에서 받았다”고 전했다. 또 “조 후보자는 차남의 휴가와 관련해 영향력을 행사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18일 조 후보자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온라인전기자동차사업단장 시절 정부출연금으로 받은 추경사업으로 연구수당 5억원을 과다 지급해 감사원의 처분요구를 받은 사실이 있다며 연구윤리 자질에 문제를 제기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온라인전기자동차 원천기술개발 사업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인건비의 20% 이내로 연구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인건비의 48.3%를 사업 참여연구원에게 지급해 연구수당 약 5억1700만원을 과다지급했다고 전했다. 

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장남의 재산신고를 거부해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후보자 재산에 관한 일체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해야 한다”며 “재산고지를 거부하려면 관할 공직자윤리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조 후보자 측은 이 허가를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당시 조 후보자 측은 장남이 미국에서 별도로 거주하면서 독립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이유로 고지거부를 신청했으나 윤 의원은 독립된 생계가 불가능한 수준의 생활을 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이밖에 조 후보자의 장인이 양평에 땅 약 4600평을 매입한 점을 두고 부동산 투기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땅은 조 후보자의 장인이 매입하고 4년뒤 국도가 건설돼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 측이 경기도 부동산정보조회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 땅의 공시지가는 최대 15배까지 뛴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의 장남이 아버지와 관련된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한 이력을 두고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 측에 따르면 조 후보자가 KAIST에서 재직하던 시절 장남이 관련 회사인 동원올레브에 인턴으로 재직한 바 있다. 

동원올레브는 무선 충전 전기차 개발업체다. 조 후보자가 KAIST 무선전력전송연구단장으로 있을 당시 KAIST와 동원시스템즈 등이 주주로 참여해 2011년 설립했다. 조 후보자는 이 회사에 사내이사로 재직하기도 했다.

조 후보자의 장남은 이 회사에서 약 2개월간 번역 일을 맡은 뒤 미국법인인 올레브테크놀러지로 건너가 해외 마케팅 근무를 했다. 

조 후보자 측은 이에 대해 “장남이 군복무를 마치고 유학 나가기 전까지 남는 기간이 있었고 이 때 사회 경험을 쌓으라는 취지로 서울에 있는 동원올레브에서 1~2달 정도 번역 일을 주로 하는 인턴을 해보는 게 어떤지 장남에게 권유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사내이사 재직 여부에 대해서는 “당시 KAIST는 동원올레브 지분 30%에 대한 주주권 행사를 위해 후보자를 사내이사로 위촉했다. KAIST를 대신해서 1년에 한 번 주총에 참여했을 뿐 해당 회사에서 직접 근무하거나 경영에 관여한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시 근무가 인연이 돼 장남은 미국에서 졸업 후 학교를 옮기는 기간 중에 관련 미국 법인에서도 자발적으로 무급 인턴을 하게 된 것”이라며 “그 때는 여유 기간에 놀지 말고 사회 경험을 쌓으라는 생각에 권유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국민들 눈높이에는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 측은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앞으로 공과 사를 보다 분명히 해서 국민들께 실망시켜 드리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사과했다. 

한편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27일 열릴 예정이다. 정보통신분야 권위자인 조 후보자는 청와대가 5G 상용화와 이후를 염두해 둔 인사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 “충분히 체크했다. 청문회를 통해 가려질 것”이라고 답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