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로 가득찬 백제보 인근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처리 방안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가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추가적인 대책을 수립해 발표했다.

19일 환경부는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 제시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개별 보의 부대 사항에 대한 검토·분석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우선 결론이 나기 전이라도 지역의 물 이용에 문제가 없도록 지하수 이용 실태를 전수 조사하고, 필요하면 대체 관정 등 임시대책을 우선 시행할 계획이다.

앞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는 지난달 22일 세종보와 죽산보를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 백제보와 승촌보는 상시 개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제안했지만 보 해체 논란으로 이어졌다.

환경부는 각각 보별 민‧관협의체와 영산강수계 민‧관협의체를 개최해 지역의 의견을 듣고, 관련 시‧도 지자체장 면담을 비롯해 지역의 보 해체 반대추진위원회를 포함한 지역주민 면담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기획위가 앞서 제시한 보별 검토‧분석도 추진한다. 안정성 문제가 지적된 공주보 공도교는 정밀 구조분석과 함께 지역 주민과 지자체 의견 수렴에 나선다.

추가 모니터링 필요성이 제기된 백제보의 경우, 보 개방에 따른 물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지하수 임시대책을 시행한 후, 올 상반기 내 개방해 실측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영산강 하굿둑으로 물 흐름의 제약 등이 지적된 죽산보는 물 흐름 영향에 대해 수치모델링을 통해 분석하고, 죽산보 개방시 하굿둑 수문 운영에 따른 죽산보 수질 영향을 모니터링해 분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보 처리방안 제시안과 관련, 지역의 물 이용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금강 세종보 지역에 양화취수장의 취수대책을 위해 세종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공주보와 승촌보의 인근 지하수 이용 장애 우려 지역은 지하수 이용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해 필요시 대체관정 등 임시대책을 우선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