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오는 21일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쏘나타가 인공지능(AI)를 통해 대화형 비서 서비스를 최초 적용한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 대화형비서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하며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를 활용한 서비스로, 현대차와 카카오는 ‘17년 초부터 스마트 스피커인 ‘카카오미니’의 다양한 기능을 차량 안에서도 순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길안내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사용법은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작동해 원하는 질문을 던지면 ‘카카오 i’의 인공지능 플랫폼이 최적의 답을 찾게 된다. 또한 기존 음성인식 길안내 서비스도 자연어 기반으로 좀 더 자연스럽게 보강됐다.

이외에도 음성인식은 차량 내부 기능을 조작할 수 있게 하며 에어컨 및 히터 작동 및 바람방향, 세기 등을 스스로 작동할 수 있게 한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우선 차량 안전 운행을 방해하지 않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비스 카테고리를 설정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검증과정을 거쳐 차량 내에서 가능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추교웅 상무는 “글로벌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ICT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커넥티드 카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형 쏘나타에는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 12개 스피커로 구성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차량 내장에 장착돼 전후방 카메라 영상을 녹화하는 ‘빌트인 캠’,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 출입 및 시동이 가능한 ‘현대 디지털 키’가 탑재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변화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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