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일자리 창출·삶의 질 향상 위한 R&D 본격화 - 이뉴스투데이
search btn
상단여백
HOME IT·과학 정책일반 쿨e뉴스
과기부, 일자리 창출·삶의 질 향상 위한 R&D 본격화2019년도 '과학기술기본계획' 수립…연구자 주도 기초연구 사업 강화 등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과 삶의 질 향상에 나선다. 또 중장기적인 과학기술 혁신도 꾀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14일 제9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9년 과학기술기본계획 시행계획을 수립·확정했다.

먼저 정책과 투자 연계강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본계획의 4대 전략별 목표와 70개 세부 추진과제의 체계적 이행을 위해 예산반영이 필요한 분야에 연구·개발(R&D) 예산배분을 추진한다.

또 4대 전략별 정책적 중요도와 국민 체감도가 높은 추진과제를 중점관리과제로 선정해 연말 실적점검 시 전문가 심층검토 및 이행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4대 전략은 △R&D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체계화로 전략적 투자 강화 △지역 주도적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 R&D 체계 개편 △규제 샌드박스 및 혁신성장동력 분야 규제혁신 △국민생활(사회) 문제해결 연구의 국민 체감도 제고 등이다. 

각 전략별 추진과제로는 먼저 지난해에 이어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을 지난해 1조4243억원에서 올해 1조7107억원으로 확대하고 R&D 인력양성사업 구조 체계화 및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인재지원 강화 등을 추진한다.

또 각 부처가 개별 운영 중인 연구지원시스템을 표준화해서 통합하고 범부처 R&D 관리규정을 일원화하는 등 연구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이어 2040년을 바라보는 중장기 대한민국 과학기술혁신 미래전략을 제시해 미래이슈에 대응해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고도화해간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5G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의 고도화 및 의료, 도시·농어촌, 교통·자율차, 재난안전, 콘텐츠・미디어 등 기존산업・서비스와의 전면적 융합을 통해 신산업·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규제 샌드박스 활성화, 혁신성장동력 분야별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실증기획 지원과 다중활용기술에 대한 규제발굴 및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간다.

미세먼지 대응과 고령화 사회 대비, 재난 대응 등 국민생활 문제해결을 위한 R&D를 강화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실증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주요 정책 환경 변화와 분야별 중장기계획을 시행계획에 반영하고 부처별 정책과 사업을 구체화하는 등 기본계획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여용준 기자  dd0930@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