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용 부의장. <사진제공=경남도의회>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경상남도의회 김하용 부의장(더불어민주당, 창원14)은 신항 활성화 마스터 플랜과 실행 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기를 촉구하였다.

김의원은 7일(목) 제36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신항을 중심으로 창원, 김해 등의 배후단지 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제2신항이 경남을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부의장은 “부산항 신항 개발과 관련하여 신항명칭, 배후단지 개발 이익 등을 부산에 빼앗긴 아픈 과거가 있다”라며, “제2신항 개발 시에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경남 주도의 항만으로 개발하여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신항과 연계된 특화·첨단 산업단지, 우수한 교육 시설과 쾌적한 정주여건을 갖춘 스마트 시티 구축을 통해 제2신항에 개발에 따른 고용 및 경제적 파급효과를 우리도에서 보다 많이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기 조성된 경남도내 신항 배후부지 활성화를 위해 중단된 국외 우수한 교육기관 유치, 웅동지구에서 신항 물류단지로 연결되는 간선도로의 조속한 건설 등을 통해 촉구하였다.

또한, 신항 건설에 따라 생계 피해를 입은 어민들에 대한 지원 대책이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고 창원시의 장기 민원으로 남아있는 웅동 1지구 생계 대책민원에 대해서도 경남도의 적극적인 중재를 요구했다.

이에 박성호 경상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제2신항 건설에 따른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중장기 대책도 면밀히 수립하겠다“라며, ”지적된 물류용지 추가확보, 교육기관유치, 생계대책 민원 등의 해결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김하용 부의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제2신항과 배후산업 단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조선업 침체와 제조업의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남 경제의 돌파구를 찾도록” 당부하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