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7일 'KPC CEO 북클럽' 조찬 강연에 참석해  '변화하는 북한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생산성본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북한식 단계적 비핵화가 핵보유를 위한 위장 전술일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북한의 진정성'을 강조하며 나섰다.

7일 정 전 장관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주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연간 교육과정인 'KPC CEO 북클럽' 강연에 나서 "북미정상회담의 결렬로 남북정상회담도 불확실화된 상황이지만 북한과 미국의 협상은 사실상 타결된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재선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목표와 경제 부흥이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필요로 회담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경제 성장이 절실한 만큼 자본과 기술의 유입을 위해 속히 회담이 재개하기를 바랄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미국 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여론에 따라 향후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며 "향후 북미관계 진척에 있어 우리나라의 중재 역할이 크다"고 주장했다.
 
정 전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선대부터 핵 문제로 경제 제재를 받았던 과정을 겪었기 때문에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은 있어 보인다"면서 "미국의 상응조치가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편 정 전장관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유가 빅딜을 제시한 존 볼턴 백악관 안보 보좌관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그를 강경파, 방해꾼이라고 비난해온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