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LG 시그니처 OLED TV R.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LG전자가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CES)에 선보여 큰 주목을 받은 롤러블 OLED TV와 8K OLED TV를 국내시장부터 출시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또 LG전자는 AI 기능을 강화하고 더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 2019년형 OLED TV AI씽큐와 슈퍼 울트라HD TV AI씽큐 2종도 공개했다. 

LG전자는 롤러블 OLED TV(65R9), 8K OLED TV(88Z9), 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을 하반기 국내시장부터 출시한다.

롤러블 OLED TV ‘LG 시그니처 OLED TV R’은 OLED의 화질을 유지하면서 시청할 때에는 화면을 펼쳐주고 시청하지 않을 때에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는다. 올해 CES에서 이같은 혁신 기술을 인정받아 ‘최고 TV(Best TV Product)’로 선정됐다.

이날 LG전자는 더 강화된 인공지능(AI)과 나노셀 기술로 더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 ‘LG OLED TV AI 씽큐’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 등 TV 신제품을 선보였다.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100만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하고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AI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OLED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2세대 AI 알파9’은 원본 영상 화질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맞춰 영상 속 노이즈를 제거해 어떤 영상을 보더라도 생생한 화질을 구현한다. 이 프로세서는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도 스스로 감지해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한다. 

LG전자는 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사운드도 대폭 강화했다.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고 TV가 설치돼 있는 공간에 최적화된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전자는 또 2019년형 LG AI TV 전 모델에 ‘AI 홈보드’ 기능을 새롭게 적용한다. 사용자는 대형 TV 화면에서 집안 스마트 가전을 한눈에 보면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모바일기기에서 전용 앱을 실행 후 LG 씽큐 AI 가전을 등록하면 LG TV의 AI 홈보드에서도 동일하게 LG 씽큐 가전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TV 리모콘을 이용해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다.

또 LG AI TV에 모바일기기를 등록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사진, 동영상 등을 대형 TV와 풍부한 사운드로 감상할 수 있고 셋톱박스, 게임기 등 HDMI로 연결된 외부기기 설정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LG AI TV는 사용자가 연속으로 질문하더라도 잘 알아듣고 명령을 수행한다. 이외에도 LG AI TV는 지난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연동되는 것을 비롯해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올해는 애플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 및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 등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가벼운 OLED 강점을 기반으로 그림 한 장이 벽에 붙어 있는 듯한 ‘월페이퍼’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OLED TV W(W9 시리즈)’는 물론 새로운 OLED TV 디자인도 선보였다.

이외에도 LG전자는 OLED TV 및 슈퍼 울트라HD TV 주요 모델에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 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 등 프리미엄 기능을 적용했다.

LG 시그니처 OLED TV W.

LG전자는 이달 말까지 LG OLED TV 9개 모델(77W9W, 65W9W, 65/55E9, 77/65/55C9, 65/55B9)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췄다. 55형은 270만~310만원, 65형은 520만~890만원, 77형은 1200만~1800만원이다.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나노셀(Nano Cell)’ 기술에 풀어레이 로컬디밍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로 프리미엄 LCD TV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약 1나노미터(㎚, 10억 분의 1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들이 색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정확한 컬러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2세대 AI 알파7’ 프로세서를 탑재해 AI 화질과 사운드를 비롯,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도 적용했다.

LG전자는 슈퍼 울트라HD TV 가격도 지난해 대비 20%가량 낮췄다. 75형이 550만원, 65형이 249만~299만원, 55형이 169만~199만원이다. 구입 모델에 따라 트롬 스타일러, 사운드 바 등도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은 “LG전자가 OLED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놓는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LG OLED TV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