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민주노총이 진행한 총파업 현장에서 대형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 주도 조선산업 구조조정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민주노총이 계획한 총파업이 반쪽 짜리가 되면서 빅2체제로의 전환도 순항이 예상된다.

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추진에 반대해 민주노총 총파업에 결정한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불참키로 하면서 민주노총 금속노조의 투쟁 동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대우조선 노조는 앞서 총파업 참여를 결정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오는 6일에 4시간 동안 파업에 동참한다. 또 이와 별개로 집회에도 참가할 계획이다.

당초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번 파업에 참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노조측은 소식지를 통해 "금속노조, 대우조선 노조와 연대해 대우조선 인수반대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쟁의대책회의 결과 노조측은 "대의원을 포함한 확대 간부만 참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6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부분파업파업에 참가하는 간부는 대략 150명가량으로 전 조합원 파업은 무산됐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과 회사 간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에도 노조 간부급만 7시간 파업하고, 서울 계동 현대빌딩 앞에서 본계약 저지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업계에서는 "새 회사가 만들어지더라도 매각 당사자로서 인력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있는 대우조선 노조와 다른 처지에 놓여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안정적인 고용승계를 위해 산은측과 어느정도 타협할 필요가 있다"는 노동계 일각에서 제기된 주장도, 산별노조로 똘똘 뭉쳐야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민주노총의 '투쟁 동력'을 떨어뜨린 요인으로 풀이된다.

이 결과 정부가 주도해온 빅2체제로의 조선산업 개편 작업은 탄력을 받게 됐지만 향후 인력 구조조정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동걸 산은 회장은 대우조선 민영화 계획을 밝히면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합병이 아니어서 인위적인 인력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한 바 있다.

하지만 지주회사 설립 이후 지분과 채권 정리 과정에서 결국엔 현대중공업이 임자가 되는 것이어서, "본계약에서 고용 보장 조항이 없으면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금호타이어 매각 당시에도 고용승계 문제와 노조와의 갈등이 산업은행의 발목을 잡았다"며 "이 회장이 구두로는 구조조정이 없을 것이라고는 천명했지만 경영권이 없는 사람의 말을 모두가 믿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