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한 시민이 제로페이를 이용해 결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다음 달부터 편의점에서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해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홍종학 장관과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가 함께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에서 제로페이 결제 시연을 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제로페이는 지난해 12월 20일 서울시에서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1월 28일부터는 전국적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한 핵심 상권 109곳을 제로페이 시범상가로 지정해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편의점과 프랜차이즈, 골목상권에서도 제로페이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중기부와 서울시는 그동안 소비자와 가맹점이 제기해온 불편한 결제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제로페이와 가맹점 판매시점정보관리 시스템(POS)가 연동 되도록 시스템을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오는 4월까지 CU, GS25, 이마트24,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씨스페이스 등 6대 편의점에서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해진다.

제로페이에 참여하기로 한 60여개 프랜차이즈도 순차적으로 가맹 등록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프랜차이즈와 골목상권으로 가맹점을 확대해 제로페이 결제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도 국장급으로 구성한 전국 협의체와 지역별 실무 태스크포스를 통해 지역 골목상권으로 확산해 나간다. 소상공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등 소상공인 협·단체와 협업해 제로페이 확산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제로페이 시범상가를 중심으로 지자체, 상인회 등과 협업해 포인트 적립과 같은 공동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 포인트 충전 결제방식을 도입해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사랑상품권의 제로페이 포인트 전환도 지원한다.

공영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도 추진한다.

서울시는 상반기에 한강공원, 어린이대공원 등 390여개 서울시 공공시설 이용 시 제로페이로 결제할 때 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한편 부산시, 경남도 등 타 지자체로 확산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제로페이가 명실상부한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도록 서비스와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