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 강서구 마곡사이언스파크에서 OLED 기술설명회가 열린 가운데 강인병 LG디스플레이 부사장이 OLED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강인병 LG디스플레이 부사장(최고기술책임자·CTO부사장)이 “8K시장에서는 OLED가 더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현재 QLED TV는 진정한 QLED TV가 아닌 퀀텀닷(QD) 시트를 붙인 LCD TV이기 때문에 고화질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설명했다.

강 부사장은 2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Display 기술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 부사장은 “OLED는 3300만개 화소로 화질을 제어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다”며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 사이즈가 작아지므로 픽셀 하나하나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는 8K에 최적의 디스플레이”라고 말했다.

강 부사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디스플레이에 대한 정의부터 LCD 및 OLED 등 디스플레이 기술, 향후 디스플레이 발전방향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강 부사장은 “QLED에 사용되는 QD 물질은 개발 초기 단계로 아직 시제품도 나오지 않았다. 현재 QLED TV는 QD 시트를 기존 LCD TV 백라이트 유닛(BLU)에 적용해 색 재현율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엄밀히 따지면 QD-LCD라고 불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LCD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와 달리 백라이트에 편광 필름을 부착한 것이기 때문에 검은색에서도 빛이 샐 수밖에 없다는 것이 강 부사장의 설명이다.

또 LCD는 BLU 광원을 점멸하는 디밍(Dimming)을 해야 하지만 LED는 픽셀 자체 디밍을 하기 때문에 색 표현이 더 정확하다고 강조했다.

강 부사장은 시야각도 OLED가 LCD보다 더 우수하다고 전했다. 필름을 부착하는 LCD의 경우 어느 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밝기가 변할 수 있지만 OLED는 자발광 디스플레이기 때문에 방향에 상관없이 일정한 색을 낼 수 있다.

강 부사장은 “OLED는 QD-LCD와는 플랫폼 자체가 다른 디스플레이”라며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가 4차 산업혁명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혁신적인 폼팩터”라고 강조했다.

강 부사장은 OLED에 대해 “화질은 해상도뿐만 아니라 휘도·명암비·최대 밝기·시야각·색재현율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정한다”며 “OLED는 LCD와 명확히 구별되는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완전한 블랙으로 구현하는 무한대의 명암비·넓은 시야각·풍부하고 정확한 색표현 등 최고의 화질을 구현한다”고 말했다.

또 “월페이퍼·플렉시블·롤러블·폴더블 같은 자유로운 디자인은 물론 사운드·센서 통합, 투명, 미러 확장성 등이 용이한 OLED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차원이 다른 디스플레이”임을 강조했다.

강 부사장은 “일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인 요도바시 카메라에 전시된 TV 중 40%가량이 OLED TV”라며 “평판 디스플레이 본고장인 일본의 2500달러 이상 하이엔드 TV시장에서 지난해 기준 82%를 점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당시 LG디스플레이가 공개한 OLED 패널 모습. <사진=LG디스플레이>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지난해 OLED TV 판매액은 65억3000만달러로 지난해 연간 성장률은 58%를 기록했다. LG전자가 주도한 이후 일본 소니·도시바·파나소닉을 비롯해 유럽 필립스·뢰베·뱅앤올룹슨 등 글로벌 TV업체가 OLED 진영에 속속 합류, 지난해 총 15곳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패널 공장을 3분기부터 월 6만장 수준으로 양산 시작한다. 이를 통해 월 13만장 수준으로 대형 OLED 생산량을 대폭 늘려 지난해 290만대에 그친 판매량을 올해 40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휘도와 응답속도 등 OLED 성능을 더욱 향상해 화질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올 하반기부터 88인치 OLED 8K 출시를 시작으로 77인치, 65인치 OLED 8K까지 라인업 확대할 예정이다.

초대형 등 프리미엄 제품 및 크리스탈 사운드 OLED(CSO)·롤러블·투명 디스플레이 같은 차별화 제품도 확대하는 등 OLED를 핵심 승부사업으로 대세화한다는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