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중인 전기차 모습 <제공=수원시>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김승희 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 저감 사업의 하나로 올 한 해 동안 친환경 전기 자동차(이륜차) 546대를 민간에 보급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으로 미세먼지·대기오염 물질 주요 배출원인 경유 자동차를 줄이고 친환경 자동차를 늘릴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2월 25일) 이전 수원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기업, 법인, 공공기관 등이다. 전기자동차 456대, 전기택시 10대, 전기이륜차 70대, 수소전기차 10대를 보급한다.

전기 승용차는 시 보조금 국고보조금을 합쳐 670만원(초소형)에서 최대 1400만원(승용)을, 전기이륜차는 200~350만원을 지원한다. 택시는 2400만원을 지원한다. 올해 전기택시 시범사업 물량은 10대다.

보급대상 승용차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EV·코나EV, 기아자동차 니로·쏘울EV, 르노삼성자동차 SM3 Z.E, 트위지, BMW i3 94ah, GM 볼트 EV, 테슬라 모델S 등 환경부 전기자동차 인증 차량이다. 대상 차종은 환경부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www.ev.or.kr)에서 볼 수 있다.

또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공기 정화기능까지 있는 수소전기차를 상반기에 5대 보급하고 하반기에 추경예산을 확보해 5대를 추가로 보급한다.

수소전기차 구매자는 자동차 판매점과 계약 후 20일 이내에 출고·등록이 가능할 때 수원시에 보조금 지원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구매 보조금은 1대당 3250만원이다.

전기차 구매자는 희망 차종이 있는 자동차 판매지점을 방문해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판매지점을 통해 구매지원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신청 후 두 달 안에 출고가 가능한 차량이어야 한다.

수원시는 신청서 검토 후 지원 적격자에게 구매 신청 자격을 부여하고 차량 출고 시점에 보조금 지급 가능 여부를 확인한 뒤 보조금 지원 대상자로 확정한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공고·고시·입법 예고 게시판에서 ‘전기자동차’를 검색하면 공고문을 볼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1대 운행으로 1년 동안 1.4t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으며 연 2만km 운행 시 동급휘발유 차량 대비 유지비용 250여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정신구 대기환경팀장은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전기자동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리면서 노후경유차를 지속해서 감축해 대기 질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