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외경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황이진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오는 2022년까지 영업이익률 7%, 자기자본이익률(ROE) 9%를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향후 5년간 연구개발(R&D)과 미래 기술 등에 약 45조3000억원을 투자해 지속 성장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현대차는 2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주주 및 시장 관계자들을 초청해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이런 내용의 중장기 경영전략 및 중점 재무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2022년까지 자동차 부문에서 영업이익률 7%, ROE 9% 수준 달성을 추진한다. 현대차가 구체적인 수익성 목표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선 현대차는 중장기 영업이익률 목표 달성을 위해 △글로벌 점유율 확대 △원가 구조 및 경영 효율성 개선 △제품 믹스 개선 및 브랜드 제고 등에 나선다.

경쟁력 있는 신차를 지속 출시해 미국, 중국 등 주력 시장의 점유율을 회복하고 인도 등 신흥국 시장에서 계속 선전하는 한편 아세안을 비롯한 신규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한다.

아울러 우수한 성능의 신규 플랫폼 적용 및 권역별 생산·판매·수익성 통합 관리로 원가 구조와 경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한편 SUV와 제네시스 비중을 확대해 제품 믹스와 브랜드 경쟁력을 함께 높일 방침이다.

또 ROE 목표 달성을 위해 △수익성 개선 △주주환원 제고 △효율적인 자본 운용 정책 등을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ROE가 높은 기업은 경쟁우위에 있거나 적극적인 주주환원 등을 통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한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는다. 현대차는 지난 2013년 18.6%에 달하던 ROE가 계속 하락해 작년 기준 1.9%까지 떨어진 상태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R&D와 경상 투자 등에 약 30조6000억원, 모빌리티 및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에 약 14조7000억원 등 총 45조3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오는 2023년까지 집행할 총 투자액은 연평균 약 9조원에 달한다. 과거 5개년 연평균 투자액 약 5조7000억원과 비교하면 58% 이상 늘어난 금액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약 14조∼15조원 수준의 필수 유동성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회사측은 경영 활동에 필요한 최소 운전자본과 매년 1조원 수준 이상의 시장 친화적 배당을 위한 재원 확보, 미래 전략투자 및 신차 라인업 확대를 위한 자금력 유지,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 가능성이 높은 자동차 산업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운전자본, 우발 위험 대응, 기타 사유 등에 대비해 약 24조∼25조원 수준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 확대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다각적인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통해 약속한 수준 이상의 ROE 달성을 조기에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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