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양역 더 스카이밸리 5차 석경투시도. <사진=더피알 제공>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올해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기업들의 발걸음이 빨라질 전망이다. 올해 말까지 적용되는 재산세 및 취득세 등 세제혜택의 ‘막차’를 타기 위해서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2006년 751건에 그쳤던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2016년 4987건으로 10년새 급증했다. 1인, 벤처, 스타트업 등 중소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세제혜택이 제공되는 지식산업센터에 수요가 몰린 것으로 해석된다.

지삭산업센터의 인기는 올해 더욱 커질 것으로 점쳐진다. 비용절감에 신경써야 하는 중소기업에게 있어 각종 세제혜택이 적용되는 올해가 적기라는 분석이다.

올 연말까지 분양받은 지식산업센터에 대해서는 지방세특례제한법 제58조에 따라 취득세와 재산세의 세제혜택이 제공된다. 사업용으로 1년 이내 직접 사용하는 경우 취득세의 50%를 경감 받을 수 있고 연말까지 분양 받아 5년간 사용하는 경우 재산세 37.5%에 대해 세제혜택을 적용받는다. 이 외에도 조건에 따라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제공되는 정책자금혜택도 지원한다.

한 업계 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는 올해까지 적용되는 세제혜택 외에도 많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기업 수요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들 기업을 임차대상으로 한 투자수요까지 몰리고 있어 지식산업센터 시장은 연말까지 뜨거운 열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기대감이 모아지는 가운데 수도권 주요 지식산업센터에 분양 소식이 주목된다.

서울 강서구 등촌동 628-9번지외 2필지 일원에는 ‘가양역 더 스카이밸리 5차’가 오는 3월 분양을앞두고 있다. 서울 황금 노선으로 꼽히는 9호선 가양역과 바로 인접한 ‘초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급행열차 이용 시 강남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또한 올림픽대로 진입이 용이하고 상암 DMC 및 김포공항으로의 접근성도 좋다. 단지 전·후면의 공개공지와 2, 3층의 야외 정원을 배치했으며 단위 규모가 작은 소형 섹션오피스로 설계하는 등 우수한 상품성을 자랑한다.

경기 안양 만안구 안양동 199번지 일원에서는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 지식산업센터가 마련돼 있다. 지하 2층~지상 11층, 1개 동, 대지면적 6611㎡, 연면적 4만5627㎡ 규모다. 섹션오피스,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이 함께 들어서며 취득세, 재산세, 법인세 등 세금 감면 혜택과 정책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과 입주 시 매입가의 최대 80% 저리 대출이 가능해 입주기업의 부담을 낮췄다.

경기 의왕 이동 의왕테크노파크 내 산업6-1블록에서는 지식산업센터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이 공급된다. 의왕테크노파크 첫 지식산업센터로서 지하 1층~지상 15층, 연면적 6만1070㎡다. 기숙사와 상가를 비롯해 업무∙주거∙상업을 모두 아우르는 원스톱 복합업무시설로 꾸며진다.

경기 남양주 별내지구 7-1∼7-4블록에서는 오는 3월 ‘파라곤 타워’ 2차분 분양을 실시한다. 파라곤 타워는 업무, 쇼핑, 문화, 주거까지 원스톱으로 결합된 복합단지인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 내 지식산업센터로 남양주 별내신도시 용암천 수변공원과 바로 연결되는 별내 블록에 지어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