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의선 수석 부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지난 1월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경쟁력 고도화, 미래 대응력 강화, 시스템 혁신 등을 강조했다. 하지만 내외부서 문제점이 터져나오면서 나며 정 부회장의 해결 능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현대차는 광주시와 타결한 '광주형 일자리'로 인해 노사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란 투자협약을 통해 광주시와 현대차가 총 7000억원을 투입해 설립한 합작법인을 말한다.

특히 이 사업을 통해 광주시는 절벽으로 추락하는 일자리를 보장받고 현대차는 적정 초임임금을 국내 완성차 업체에 비해 절반 수준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측은 광주형 일자리 반값 임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며 현대차 측과 대립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차 노조는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까지 총 3년 동안 총파업 등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서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검찰은 지난 20일 현대·기아차가 세타2 엔진 결함을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엔진 결함을 8년간 은폐 축소했다며 시민단체가 검찰에 고발하며 내려진 조치다.

이어 현대차는 미국서 엔진문제로 인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으로부터 2017년 5월부터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미국 연방검찰도 현대·기아차의 차량 리콜 상황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미국 자동차 관세 이슈 악재까지 겹쳤다. 지난 17일 미국 상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입차와 자동차 부품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제출하며 이를 근거로 90일 이내에 최대 25% 관세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이외에도 현대차의 최대 시장인 중국서 판매량이 100만대 밑으로 추락해 연간 80만대로 줄어들었다. 특히 중국 베이징, 창저우 등 현지 공장 5곳의 운행 가동률은 50% 선이다.

이외에도 현대차 그룹은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 2심서 패소했으며 현대제철 외주업체 직원 사망사고로 인해 현대차 그룹의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서 악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은 미래 대응력 강화와 시스템 혁신으로 돌파구를 찾는 모습이다.

정 부회장은 오는 2030년까지 7조 6000억원을 투자해 수소 전기차의 대중화 및 수소 사회를 주도하기 위해 퍼스트 무버로 나선다.

현재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현대차는 연구·개발(R&D) 및 설비 확대 등에 총 7조6000억원을 투자, 5만1000명을 신규 고용해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생산을 준비 중이다.

최근 정 부회장은 수소 전기차 넥쏘를 타고 셀프 카메라 형식의 영상메시지를 신임 과장 세미나에 직접 보내는 등 파격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어 오는 3월부터 근무 복장을 완전 자율화 및 국내 10대 그룹 중 처음으로 정기 공개 채용을 폐지하며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고 있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경영 및 조직 시스템에 대대적 변화를 추진하며 상반기 중 사업조직 개편을 마무리하고 권역본부 체제로 본격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러 악재가 겹친 현대차의 미래가 어둡다는 전망이 높은 가운데 정의선 부회장이 현대가의 '뚝심'으로 이같은 악재를 돌파해 낼지 정 부회장의 진정한 경영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