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한국전력공사 본사. <사진제공=한전>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지난해 영업이익 적자를 낸 것은 탈원전 정책 영향이 아니라고 23일 밝혔다.

한전은 2018년 연결기준 영업적자 2080억원(잠정)을 기록했다. 이는 2017년 영업이익보다 5조1612억원 감소한 수치이자, 2012년 8180억원 영업적자를 낸 이후 6년 만에 적자전환이다. 

한전은 “영업이익의 적자전환은 국제 연료가격의 급등이 주된 원인”이라고 했다. 연료비가 2017년 대비 3조6000억원 증가했고 민간 전력구입비도 2017년 대비 4조원 증가했다는 것이다.

또 한전은 원전이용률 하락이 실적 감소에 일부 영향을 미친 점은 인정하면서 “이는 격납건물 철판부식, 콘크리트 공극 발견 등 안전점검이 필요했던 원전에 대해 안전 확보를 위한 보정 조치 등에 따른 것으로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한전은 “실제 계획예방정비의 순차적 마무리로 2018년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원전이용률은 상승했으며 이는 향후 한전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불필요한 예방정비 일수를 늘렸다는 일부 언론 주장에 대해서는 “근거가 없는 주관적 견해이고, 원안법령과 규정에 따라 국민 안전에 필요한 정비를 수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전은 올해 자구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했다. 한전은 “2019년 한전그룹의 자구노력 계획은 2조원 이상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며 2019년 3월 전력그룹사 사장단 회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주택용 누진제와 산업용 경부하 요금제 개편에 대해 “다양한 대안을 검토 중에 있다”며 “이번 전기요금 체계개편은 소비자의 부담이 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민관 TF에서 검토 중이며 한전의 재무실적과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