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후보지로 선정된 성산포 일대

[이뉴스투데이 황이진영 기자]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에 대한 논란과 갈등의 불씨가 좀처럼 꺼지지 않고 있다. 5년째 진통이 이어지는 사업을 두고 정부는 ‘예정대로 간다’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에 반대 측 주민들은 “절대 안된다”며 첨예한 의견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21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민의 제주 제2공항을 만들기 위해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용역을 통해 제2공항과 함께 기존 제주국제공항도 포함한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을 마련하고 국토부 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또 운영권 참여 기본구상이 마련되는 대로 국토부 기본계획이 종료되는 6월 이전에 반영하고 11월 용역 종료 이후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세부사항을 보완할 계획이다.

이 용역은 애초 지난해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국토부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용역 실시에 따라 보류됐다.

국토부와 제주도는 앞서 지난 2015년 11월 성산읍 일대 약 496만㎡ 부지에 2025년까지 4조8700억원을 들여 연간 25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제2공항을 건설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국제공항의 포화 상태와 안전 등을 이유로 추진된 사업이다.

제주공항 이륙하는 항공기 [연합뉴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제주공항 국내선 이용객은 2014년 2094만명에서 2015년 2424만명, 2016년 2696만명, 2017년 2832만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제주공항은 인천공항을 제외한 국내 14개 공항 가운데 가장 많은 항공기가 이용하고 있다.

국토부와 제주도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은 안전에 문제가 될 정도로 포화상태에 이른 제주국제공항의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방책”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 내 일부 주민과 시민단체 등 반대 측은 “주민 동의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뿐더러 입지 선정 평가도 미흡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 서귀포 성산읍 5개 마을 주민은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을 위기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성산읍 후보지 평가 당시 동굴 발견 누락, 안개일수 오류, 오름 훼손 가능성 등이 남아있다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인구·환경·소음 등 장애물이 가장 적은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해안가가 최적 후보지였지만 고의로 탈락시켰으며 항공이용객 수요가 과다 예측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후보지 위치와 방향이 고의적으로 변경됐다는 주장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권영복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성산읍 온평·신산·난산·고성리를 최종 후보지로 정한 입지 평가과정과 결과가 타당하다”며 “제2공항이 계획대로 중단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제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준비하고 제주의 경제 지도를 바꿀 제주 역사상 가장 큰 국책사업”이라며 추진 의지를 재차 밝혔다.

원 지사는 이어 “건설 예정지 주민에게는 주택·토지 등 삶의 터전을 제공하거나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최대한 이뤄지도록 하고 대안 마련을 정부에만 의지하지 않겠다“며 ”이주와 그에 따른 보상, 소음 문제 대책, 지역주민의 안정적 고용과 소득창출 방안 등 주민 뜻과 지혜를 모아 정부와 적극 협상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는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비판과 함께 제주 제2공항은 제2의 강정마을 해군기지 갈등이 될 것이란 반대 입장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