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프로덕트 101 챌린지 어워드&넥스트’에서 참석자들이 '프로덕트 101 챌린지 2019' 성공을 기원하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창업진흥원 김광현 원장,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한정수 센터장, 시앤컴퍼니 이승현 대표, CJ주식회사 이승화 상무 <사진=CJ그룹>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아이돌 선발 예능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형식으로 기업 지원 대상을 선정하는 ‘프로덕트 101 챌린지’를 통과한 최종 11개사가 가려졌다.

CJ그룹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프로덕트 101 챌린지 어워드&넥스트’ 행사에서 11개사 시상식과 2019년 사업 계획을 발표를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프로덕트 101 챌린지’는 CJ그룹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진행하는 창업∙중소기업발굴∙육성 프로젝트다. 성장 잠재력을 갖춘 101개 중소기업을 선정해 사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작년 6월 연합 품평회를 거쳐 총 54개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외 판로지원 및 해외진출 기회를 부여했다. 이 중 매출 등 사업성과, 고객 반응, 투자유치 실적 및 향후 성장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종 11개 기업을 선발했다.

최종 △화이트코튼, 미로(이상 리빙), 블루커뮤니케이션(지식서비스), 닥터비오비(키즈) 등 4곳이 매출 성과 우수기업에 해당하는 ‘베스트성과상’ △스포메틱스(뷰티), 에덴룩스, 바른, 모니(이상 리빙) 등 4곳이 글로벌 및 투자유치 우수기업에 해당하는 ‘미래가치상’ △시앤컴퍼니(뷰티), 딥센트랩스(리빙), 삼공일(푸드) 등 3곳이 기업가 정신 우수기업 ‘앙트레프레너상’을 수상했다.

이들 11개 기업은 올해 상반기 동안 상품 특성에 CJ ENM 방송 PPL, 맞게 올리브영 입점 기회 등 실질적인 매출 성장과 마케팅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CJ그룹 관계자는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최종 11개 기업 매출이 전년 대비 평균 105% 상승했다. 총 15억원의 해외 수출 실적에 투자유치금액은 약 37억원에 달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며 “참여기업 전체 수출액 역시 약 20억원으로 전년 대비 4배 성장했고, 일부 기업은 최종 평가에서는 아쉽게 탈락했지만 상품성을 인정받아 올리브영에 정식 입점해 좋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19일 오후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프로덕트 101 챌린지 어워드&넥스트’에서 최종 선정된 11개 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그룹>

한편 CJ그룹은 ‘프로덕트 101 챌린지’를 올해 더욱 발전시켜, 창업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각 기업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시장 진출과 수익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2019 프로덕트 101 챌린지는 오는 4월경 참가기업 모집에 들어갈 예정이다.

먼저 CJ오쇼핑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에도 테스트 입점을 추진하는 등 판로지원 채널도 다양화하고, 각 유통채널 별 지원 기업 수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CJ가 가진 미디어커머스 강점을 살려 CJ ENM 다이아TV, 다다스튜디오 등과 연계해 종합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덕트 101 챌린지’를 기획한 이재훈 CJ주식회사 상생혁신팀장은 “CJ그룹이 보유한 온오프라인 유통망 및 미디어커머스 역량이 작은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만나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을 구축했다”며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대표적인 상생 사례로 자리 잡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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