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경력직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근무지를 갑자기 바꾸면서 '채용 갑질'을 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출처=블라인드 어플리케이션 캡처>

[이뉴스투데이 황이진영 기자] 제주항공이 경력직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애초 부산으로 공고했던 근무지를 최종 면접 당일 돌연 대구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채용 갑질'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회사 근무지가 부산 베이스에서 대구 베이스로 변경되면서 "대구에서 근무하기 어렵다"고 답한 지원자가 탈락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거세다.

19일 제주항공과 지원자 등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달 2∼14일 경력직 객실승무원 채용공고를 내고 지원서를 접수했다.

홈페이지 등에 올린 공고문을 확인해본 결과 '부산/무안 Base(기반) 경력 객실승무원 채용공고'로 명시돼있다. 부산의 경우 '대구공항 출퇴근 가능자'가 추가 우대사항으로 안내돼 있다.

최종면접에 참여한 한 지원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최종면접에 갔더니 출석체크를 한 뒤 면접 안내자가 '부득이하게 베이스를 변경하게 됐다'고 했다. 대구발 노선을 확장하면서 이번 경력직을 부산이 아닌 대구로 배정할 예정이라며 양해를 부탁한다고 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채용 지원자들은 최종면접에서야 근무지 변경을 통보하고 당락을 결정짓는 기준으로 삼은 것은 지원자를 무시하는 전형적인 '갑질'이라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이번 채용은 경력직 선발로 지원자 상당수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 휴가를 내거나 외국에서 귀국해 면접을 본 경우도 있어 불만이 더 거세다.

익명 애플리케이선 블라인드와 승무원 채용 카페 등에서도 같은 제보가 이어지며 제주항공 채용 과정을 비판하는 글이 쏟아졌다.

한 지원자는 "최종면접 당일날 대구/무안으로 변경됐다고 통보했다. 실무 합격하고 최종까지 3주의 시간이 있었을 텐데 면접 당일에 통보하는 건 무슨 일이냐"며 "직원 위하는 척, 가족같은 분위기 강조하더니 갑질 제대로한다"고 비판했다.

다른 지원자 역시 "대학교도 아니고 너무하다"며 "베이스를 바꿨으면 새로 채용공고를 내야지 외국에서 어렵게 비행기타고 면접보러 온 경우도 있는데 갑자기 근무지를 바꾸는 갑질 경우는 처음 본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