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간사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5.18 망언’ 논란의 당사자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 본회의 상정과 관련해 18일 합의에 나섰지만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채 끝났다.

박영재 윤리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여야 3당 간사는 이날 오전 회동해 ‘5.18 망언’ 3인에 대한 국회 본회의에 징계안의 상정여부를 다뤘지만 이견만 확인하고 헤어졌다.

민주당은 간사 회동에서 5·18 관련 징계안을 선처리를 제안했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인 손혜원 무소속 의원과 재판거래 의혹에 휩싸인 서영교 민주당 의원 문제를 일괄처리를 주장했다.

박명재 위원장은 회동 직후 브리핑을 통해 “안건을 확정하기 위해 여야 3당 간사들과 회동을 했지만 합의를 하지 못했다”며 “윤리위에 회부된 26건을 다룰지, 하반기 국회 윤리특위가 구성된 이후 회부된 안건 8건을 다룰지, 5.18 논란과 관련된 3건만 다룰지 등 몇 개의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당인 민주당은 5.18 논란과 관련된 3건만 우선적으로 다룬 뒤 나머지 안건에 대한 처리를 이어가자는 입장이었고, 두 야당은 특정 안건만 다루기보다는 이미 윤리위에 회부도니 안건을 동시에 다루자고 주장했다”며 “현재로선 윤리위에 회부된 안건 전부를 본회의에 상정하자는 목소리가 힘을 조금 더 받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 위원장은 또 “26건이 윤리위 전체회의에 상정되면 후반기 국회에 회부된 8건을 중점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이 거론한 8개의 안건은 ▲5·18 관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등 3건 ▲손혜원·서영교 의원 안건 등 2건 ▲재정 정보 유출 의혹 관련 심재철 한국당 의원, 용산 참사 유가족 모욕 논란이 제기된 김석기 한국당 의원 스트립바 방문 논란의 최교일 한국당 의원과 관련된 3건 등이다.

한편, 윤리특위는 28일 관련 건을 재논의한 뒤 다음 달 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