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용복 의회운영위원장(우)이 제15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김승희 기자] 경기도의회 진용복 의회운영위원장(더민주 용인3)이 지난 15일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진행된 한국지방자치학회 정기총회에서 '제15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우리나라 지방자치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조사연구하는 기관으로 진ㄴ 1988년 창립돼 2005년부터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입법활동을 전문적 시각으로 평가해 우수조례로 선정하며 올해로 제15회를 맞았다.

올해도 한국지방자치학회에서는 2017년 9월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전국의 제(개)정된 조례중 신청을 받아 심사한 결과, 진용복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 대표 발의해 2018년 1월에 시행한 ‘경기도 도시숲의 생태적 리모델링 지원 조례’가 단체부문 대상을 차지해 수상하게 됐다.

대상으로 선정된 경기도 도시숲의 생태적 리모델링 지원 조례안은 무분별한 도시개발과 산업화에 따른 경기도심의 기후변화 및 대기오염에 대응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도시숲의 생태적 리모델링 대상지 현황 및 수요예측 등을 포함한 기본계획과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도에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동 조례를 근거로 2018년에는 도내 25개 사업지에 149억원 사업비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우수사례로는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 내꽃 근린공원을 우드칩포장과 개미터널, 외나무건너기 등 리모델링을 통해 주민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에도 141개 대상지를 선정하고 총 사업비 328억원을 투자해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대상을 수상한 진용복 경기도의회운영위원장은 “대상 수상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도민들이 쾌적한 생활환경에서 살고 싶은 당연하고도 가장 기본적인 환경권을 추구를 위해 열섬 현상을 앓고 있는 도심에 미세먼지를 줄이는 도시숲이 늘어나야 된다"며 "기존 도시숲이 도민들이 운동과 산책, 아이들 놀이터로 자주 애용하는 핫플레이스가 되도록 도시숲 생태적 리모델링을 지원하고 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들의 뜻을 대변하는 성실한 도의원으로 앞으로도 도민이 필요한 사항과 공익적인 문제제기에 관해 현장을 방문하고 도민과 막힘없는 소통을 통해 지역발전과 현안 해결 할 수 있는 조례 제정 등 입법 활동을 더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