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지구대에 근무하다보면 사건 진행상황을 알고 싶다. 혹은 범죄 피해자 지원제도를 알고 싶다라는 민원이 심심치 않게 들어온다. 지구대는 보통 초동조치만을 하기 때문에 사건이 경찰서로 넘어가면 알 수 없어 경찰서 민원실을 안내하거나 담당형사에게 문의하라고 안내할 수밖에 없다.

인천삼산경찰서 부흥지구대 순경 백승우

이제는 경찰서 혹은 해경, 검찰, 법원, 법무부까지 찾아갈 필요없이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으로 조회가 가능하다.

법무부에서는 형사사법포털(www.kics.go.kr) 사이트를 개설하여 사건관련자의 사건 진행상황을 조회할 수 있고, 벌금 고지서를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게하며 범죄피해자 지원 정보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형사사법포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민원인들에게 제공한다. 첫 번째 형사사건 정보조회이다.

형사사건 정보조회에서는 경찰, 검찰, 법원 사건 진행상황 조회, 벌과금 조회, 가납금 환급 조회, 변호사 사건 조회를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민원서류 신청과 발급이다.

민원서류 신청과 발급은 사건기록 열람, 등사 신청, 고소장 접수 증명 발급, 벌과금 납부명령서 전자발송 신청, 재판서 열람 신청을 확인할 수 있다.

세 번째 범죄피해자 지원 검색 서비스이다.

어떤 범죄피해를 입었는지, 어느 지역에 있는지에 따라 지원 가능한 서비스와 지원 기관을 찾아 준다.

형사사법포털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C로 이용하는 방법은 형사사법포털(www.kics.g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한 후 공인인증서 등록을 한 후 이용하면 되고, 스마트폰에서는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형사서법포털 혹은 kics로 검색하여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한 후 이용하면 되며, 이용 문의전화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588-4771로 전화하면 된다.

이런 정보를 국민들이 많이 알아 국민들이 자신들이 관련된 모든 사건관련기록 및 민원들을 더욱 편안하고 쉽게 이용하길 바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