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현지시간) 포르투갈 포르투에서 진행된 '삼성포럼 유럽 2019' 미디어데이에서 삼성전자 유럽총괄의 가이 킨넬(Guy Kinnell) 상무가 2019년형 QLED TV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유럽 시장에 QLED 8K TV를 공개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가 전 세계 주요 거래선과 미디어 3000여명을 대상으로 '삼성포럼 2019'를 개최한다. 삼성포럼은 12일부터 포르투갈 포르투를 시작으로 다음달 26일까지 터키 안탈리아,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올해 10회째를 맞는 삼성포럼은 거래선들과 사업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제품을 소개하는 자리이다.

삼성전자는 13일 포르투에서 진행된 ‘삼성포럼 유럽 2019’ 미디어데이에서 2019년형 QLED TV 전 라인업을 공개하고 다음달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유럽의 경우 65형에서 98형에 이르는 8K 제품(Q950R), 기능과 디자인에 따라 차별화된 43형에서 82형까지의 다양한 4K 제품(Q90R·Q85R·Q80R·Q70R·Q60R) 등 총 6개 시리즈 20여개 모델을 도입한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75형 이상 TV 시장은 올해 300만대 규모로 지난해 대비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시장 확대를 위해 올해 QLED TV 라인업의 절반 정도를 75형 이상 모델로 포진시킨다는 계획이다.

2019년형 QLED TV는 CES 혁신상을 수상한 인공지능(AI) 화질엔진 ‘퀀텀 프로세서’를 4K제품에 확대 적용해 원본 화질에 관계 없이 장면별로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를 구현해 준다.

이밖에 QLED TV 전 모델에 장면마다 최적의 명암비를 표현해 주는 프리미엄 영상 표준 규격 HDR10+을 지원하고 각 영상의 특징을 분석해 백라이트를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블랙을 표현해 주는 직하 방식 모델을 전년대비 2배 가까이 확대했다.

QLED 8K 의 경우 HDMI 2.1전송규격(8K·6OP)을 지원하고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8K 업스케일링 스트리밍 솔루션도 탑재해 스트리밍 방식의 고화질 콘텐츠도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전 세계 주요 거래선과 미디어 3천여명을 대상으로 '삼성포럼 2019'를 개최한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QLED 8K 사이니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2019년형 QLED TV는 편의성을 개선한 AI 플랫폼 ‘뉴 빅스비’가 적용됐으며 애플과 협력해 '에어플레이2'도 탑재됐다. 또 업계 최초로 ‘아이튠즈 무비& TV쇼’ 서비스를 탑재해 TV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 폭을 넓혔다.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와도 연동돼 음성명령 만으로 전원·볼륨·채널 등의 TV 주요 기능들이 간단히 제어된다. 

삼성전자는 8K TV 외에 QLED 디스플레이를 새롭게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의 2019년형 신제품도 공개했다.

1000여점 이상의 작품을 액자처럼 즐길 수 있는 ‘더 프레임’은 43·49·55·65형 4개 모델로, 세계적 디자이너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해 심미적 가치를 강화한 ‘더 세리프’는 43·49·55형 3개 모델로 도입된다. 이 두 제품은 모두 4월경 한국·유럽·미국에 동시 출시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삼성포럼을 개최하면서 유럽 등지에서 역사적으로 시민들의 소통 장소이자 도시의 중심 역할을 해 온 ‘광장’ 이라는 콘셉트를 적용해 ‘삼성 플라자’라는 주제로 전시장을 만들었다.

이번 삼성포럼에서는 AI 플랫폼 ‘뉴 빅스비’를 중심으로 AI 스피커 ‘갤럭시홈’·‘패밀리허브’ 냉장고·스마트 TV 등 다양한 갤럭시 기기 등을 선보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