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폐공사는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블록체인 공공 신뢰플랫폼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조용만 사장이 간담회에서 블록체인 공공 신뢰플랫폼을 설명하고 대전 본사 1층에 마련된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체험존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조폐공사>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한국조폐공사가 블록체인 공공 신뢰플랫폼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나선다.

조폐공사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의 하나로 평가받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공 신뢰플랫폼 구축을 마치고 이를 활용한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분산형 원장 기술’로도 불리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은 마치 레고블록처럼 정보를 블록들로 각기 연결해 저장하는 까닭에 해킹이 어려운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조폐공사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온라인상에서도 정보의 위·변조를 방지해 신뢰 사회를 선도해 나가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폐공사는 이 플랫폼을 활용, 우선 성남시와 시흥시에서 ‘모바일 지역사랑 상품권’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모바일 지역사랑 상품권’은 스마트폰 앱으로 구입한 후 가맹점에서 QR코드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경우 보다 안전하고 간편하게 지역사랑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고 가맹점은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은행 환전의 번거로움도 해소할 수 있다.

또 지자체는 가맹점 관리가 보다 편리해진다.

조폐공사의 플랫폼을 활용하면 모바일 상품권뿐만 아니라 청년배당, 아동수당 등 각종 복지수당을 대상자에게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어 복지관련 행정비용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온라인 전자문서의 위·변조방지 서비스 ▲모바일 신원 정보를 안전하게 인증해주는 서비스 ▲각종 설문이나 여론조사 등에 필요한 모바일 투표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

조용만 조폐공사 사장은 “조폐공사 블록체인 공공 플랫폼은 지폐를 만드는 조폐에서 나아가 화폐를 매개로 이뤄지는 온라인 거래에 신뢰를 부여해주는 사업으로, ‘업(業)’의 진화를 추진하는 첫걸음”이라며 “공사 비전인 ‘세계 최고의 조폐·인증·보안 서비스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