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바른미래당이 13일 (3곳의 단체에) 올해 국회의원 세비 인상분 전액 기부 의사를 밝히며 창당 1주년의 분위기를 띄우고 있지만, 당내 공기는 매우 무겁기만 하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출신들의 노선 대립이 격화되고 있어서다. 여기에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이 사활을 걸고 추진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논의도 좀처럼 출구를 찾지 못한 채 답보상태다. 내년 총선은 당의 존립 자체가 불투명한 바른미래당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13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창당 1주년 기념식에서 손학규 대표 등 참석자들이 도약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주요인사, 창당 1주년 기념식에 대거 불참…분당 분위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창당 1주년 기념식에서 “바른미래당이 정치개혁의 동력이 되겠다”며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를 모두 아우르는 중도 통합의 길로 나아가겠다”며 “바른미래당만이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대한민국 정치를 바꾸고 기득권 구태정치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도의 가치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 중간의 길이 아니라 현실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가자는 것”이라며 “중도는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를 지향하고, 낡은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이념이 아닌 민생을 실천한다”며 실사구시 중도의 가치를 실현하는 국민의 정당을 표방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창당 1주년 기념식에는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포함해 상당수 인사들이 불참, 분당 기운마저 감지됐다. 유승민 전 대표를 비롯해 정병국, 지상욱, 이혜훈, 정운천, 이언주, 김관영, 이동섭 의원이 불참했다. 김관영 원내대표와 정병국, 이혜훈 의원은 방미중이어서 불참했고, 이동섭 의원은 집안 사정으로 불참 사유를 전했다.

하지만 개혁보수와 보수·진보를 아우르는 중도의 가치가 계파 간에도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이름하야 ‘이념 논쟁’이다. 앞서 유승민 전 대표가 당 주요 인사들과의 스킨십을 통해 개혁보수 노선에 대한 설득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당 정체성 논쟁은 종식되기 힘들어 보인다.

바른미래당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제1야당인 한국당이 ‘5.18 망언’ 등으로 극심한 혼란에 빠져 있고 지지층이 이탈하고 있는데, ‘보수냐 진보냐’하는 해묵은 이념 갈등만 반복하고 있으니 누가 우리 당에 관심을 갖겠는가”라고 되물었다.

당 안팎에서는 당내 정체성 논란이 계속되면 최악의 경우 ‘분당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의 가치를 내걸고 바른미래당으로 합당하면서 당시 그 가치에 동의하지 않았던 의원들은 국민의당에 남았는데, 이제 와서 정체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다시 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실패 시 내년 총선 필패?

바른미래당이 사활을 걸고 추진한 ‘연동형비례제’ 역시 거대 양당의 ‘보이콧 카르텔’에 막혀 답보상태에 빠져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의 협조가 없다면 애시당초 불가능한데, 어느 당과도 공조체제를 만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월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안 처리를 위한 논의도 힘들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중론이다.

당 지도부는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기존 방식으로도 협상의 여지가 남아있다”는 애매한 표현으로 “새로운 해법이 시급하다”는 당내 목소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연동형 비례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한국당 역시 전당대회 선거가 끝나면 연동형 비례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이라는 일종의 낙관론이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제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이를 위한 패스트트랙도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은 코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을 고려할 때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한국당이 참여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이 내놓은 안과 야3당(바른미래·민주평화당·정의당)이 내놓은 안이 합의된 형태의 안으로 패스트트랙을 가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는 다수의 국가는 사실상 양당제 색채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점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전망도 밝지 않다. 다당제를 실현하려면 철학과 가치가 선명한 제3의 당이 나와 여론의 힘을 얻어야 거대양당의 동참을 이끌 수 있지만, 현재로선 무늬만 제3의 당인 바른미래당이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주도하긴 역부족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바른미래당 초선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이 실패한다며 내년 총선에서의 참패는 기정사실”이라며 “그렇다면 당은 하루속히 당론을 모아 철학과 가치를 정립해야 하는 시기에 정체성 논란에 빠져 있으니, 정말 답답한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이어 “내년 총선에서 패하면 우리 당이 더 이상 동거할 이유가 사라지니 합당 전의 두 당으로 갈라질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