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배윤기자] 「시민과 더불어 더 당당하게! 더 담대하게!」로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김선화 의장님과 안양시의회 의원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 해를 맞아, 금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민선7기 지나온 8개월여의 기간은 “시민과 함께  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의 핵심전략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완수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스마트한 미래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현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시민을 위한 정책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소중하고 뜻깊은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에는 경기도 「정보보안관리실태 평가 1위」,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지원사업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총 122건의 수상 및 응모 채택으로 안양의 위상을 높이고 변화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는 시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저는 언제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전력을 다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리면서 금년도 시정운영 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 되어 직접 정책에 참여하는 시민주도 활력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의견을 행정에 반영하는 시민참여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시민의 의견이 곧 정책이 되는 주민참여 원탁회의를 정례화 하겠습니다.

언제나 자유롭게 좋은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온라인 정책제안 플랫폼인 안양행복1번가는 시민들의 좋은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는 창구가 될 것입니다.

또한, 매주 수요일 만안 현장행정민원실을 운영하고, 시민이 직접 정책사항을 평가하여 시정에 반영하는 시정현장평가단 운영과, 차세대위원회, 청년서포터즈, 도시재생대학 운영 등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시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생활체육동호회 지원으로 활기가 넘치는 건강한 안양을 만들고, 지역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창작지원금 확대 및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마을예술축제를 지원하는 등  시민주도 문화예술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청년이 찾아오는 젊은 도시, 함께 잘 사는 경제도시 안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년주택·청년창업과 취업을 지원하는 석수·인덕원 청년스마트 타운을 조성하고, 청년창업펀드 300억원 조성으로 청년기업 100개를 창출하겠습니다.

전통시장 내 청년야시장을 조성하여 청년들이 안양을 찾아오게 하겠으며, 청년구직자 직장체험 연계, 청년창업 특례보증 등 청년이 미래를 꿈꾸는 젊은 도시 안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신중년의 체계적인 재취업 지원과 어르신 일자리 지원,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일자리 개발, 발달장애인 생활일자리 사업도 지원을 확대 하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육성자금 및 특례보증 지원으로 안정적인 경영을 지원하겠으며 소상공인의 경영환경개선 및 컨설팅 등 사업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을 적극 발굴·육성하여 지원하겠으며 안양사랑상품권을 카드형으로 병행 발급하여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촘촘하고 세심한 복지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안양형 복지모델인 복지상담콜센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안양시 나눔운동본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의 운영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공동체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임신부에게는 임신축하금을 지급하고, 산모에게는 건강 관리사를 확대 지원하여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권역별 24시간 어린이집 운영, 평가인증 어린이집 안심보육, 어린이집 환경개선 및 개보수 지원, 초등돌봄교실 확대 운영 등 안심하고 보육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구입비를 지원하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급식 경비를 지원하여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체육관이 없는 다섯 곳의 초등학교에 다목적체육관 건립비를 지원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의 체육활동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및 아동지킴이집 운영 등으로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상처받는 피해자들이 권익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확충으로 이동권 보장은 물론 문화체험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으며, 경로당 활성화사업 지원 및 치매안심센터 개소로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깨끗하며 교통이 편리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귀갓길을 방범CCTV로 지켜주는 안양시 안전귀가앱 운영과 여성안전, 환경안전, 식품안전,  학생등하교 교통지도 등 안양안전폴리스단 운영으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또한 여성택배안심보관함을 운영하고, 실종아동 등 추적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복합 인지기술을 개발 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겠으며, 상수도 누수탐사 용역실시, 노후 하수관 정비, 교량정밀 정기점검 등 재난피해 사전예방에도 힘쓰겠습니다.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고 학교와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임대비용 및 필터교체비용 지원, 경로당 전기레인지 설치비용 지원 등 미세먼지 없는 청정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도시숲 정비공사 실시, 병목안캠핑장 및 관악산 산림욕장 편의시설 확충, 어린이공원 생태놀이터 조성으로 자연과 공존하는 힐링도시로 꾸며 나가겠습니다.

인천지하철이 안양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적극 협의하고 1호선 전철역 출입구 증설 등 대중교통의 이동편의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영주차장 조성, 기능별 택시쉼터 조성, 시외버스 공영터미널 건립 실시설계용역 추진 등 편리한 교통 환경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만안·동안이 고르게 발전하는 조화롭고 균형   있는 도시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안양8동 명학마을, 박달1동 정원마을, 석수2동 뉴타운 해제구역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주민들과 함께 특색 있고 지속가능한 아름다운 마을로 만들고, 안양5동 냉천지구 재개발과 안양9동 새마을지구, 관양2동 행정복지센터 주변지구의 도시활력증진 개발사업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노후한 소규모 공동주택의 공용시설물 관리비용과 하자보수 기간이 경과한 공동주택의 공용시설물 보수비용을 지원하고, 수암천 복개구간은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여 원도심 활성화 및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 시키겠습니다.

또한 우리시 관문인 석수역 주변 완충녹지에 대한 도시개발사업으로 쾌적한 도시 이미지 제고에 앞장  서겠습니다.

안양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관악산 둘레길은  누구나 걷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고, 안양예술공원, 중앙공원, 병목안 시민공원에는 즐길거리, 볼거리가 넘치는 관광도시 안양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할 스마트 시티 구축! 반드시 성공시키겠습니다.

박달스마트밸리는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로  차세대 안양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구)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는 4차 산업 융복합센터로 건립하여 스마트시티 혁신성장의 거점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증강현실(AR)의 복합 산실인 확장현실(XR) 센터를 관내 성결대학교에 오픈하였으며,

선진기술을 보유한 강소기업과 협업하여 다양한 교육 및 인재양성으로 취업·창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관내 재개발, 재건축 공동주택 신축예정지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ICT통신 인프라 구축 등 주민들에게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선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올해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임중도원(任重道遠) * 짐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
  동심동덕(同心同德) * 같은 목표를 위해 다 같이 힘쓰고 노력하는 것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을 만드는 과정이 어렵고 할 일이 많더라도 시민과 함께 한마음으로 다 같이 노력하여,   시민과 약속한 사업들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함께 해 주시길 간절히 당부 드립니다.
금년 한해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고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2.  12.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