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을지로위원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편의점본부·CU가맹점주협의회는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CU 편의점 저 매출 점포 피해사례 보고, 진정한 상생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편의점업계 1위 씨유 편의점(CU)에 최저수익 보장제 확대 등 경영난을 겪는 영세 편의점주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 민생연석회의·을지로위원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편의점본부·CU가맹점주협의회는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CU 편의점 저 매출 점포 피해사례 보고, 진정한 상생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최저수익보장제 확대 △무분별한 출점 제한 △폐점 위약금 철폐 및 희망폐업 △24시간 영업 강제 폐지 등 상생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민생연석회의 남인순 최고위원과 편의점소분과장인 우원식 의원, 중소기업·중소상인분과장인 이학영 의원, 박홍근 을지로위원장 등이 자리했으며, CU가맹점주협의회 등 편의점주들이 참여했다.

편의점주들은 낮은 매출에도 폐점 위약금 부담 때문에 적자를 떠안으며, 편의점 운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홍대선 편의점 씨유 가맹점주는 "19시간 중 평일 12시간, 주말 5시간, 명절에도 일하며 1년 2개월 동안 하루도 쉬지 못했다"며 "현재까지 4000천만원 마이너스를 봤다. 하지만 위약금에 묶여 폐점조차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출이 따라주지 못하자 본사가 영업시간 단축을 먼저 제시했다"며 "본사는 실속을 챙기고 저는 계약의 노예로 오늘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한승진 씨유 가맹점주도 "본사가 매출이 저조해도 위약금 걱정은 안해도 되고, 초기 안정화 지원금이 있으니 걱정하지 말라며 안심시켰다"며 "본사가 일 매출 150만원을 보장한다고 했지만, 고작 60만원 일 매출을 기록하며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건비를 절약하기 위해 하루 17시간씩 일하다가 힘이들어 버티지 못한적도 있다"며 "폐점하고 싶어도 엄청난 위약금이 묶여 노예생활을 했다. 결국 지난해 11월 12일 버티다 못해 폐점했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씨유는 현재 점포 수 기준 국내 1위 기업으로 2007년에서 2017년까지 11개년 동안 3635개에서 1만2372개로 3.4배가량 증가했다. 본사 매출액은 3.6배, 영업이익은 7.4배, 당기순이익도 5.7배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씨유 편의점주의 연평균 매출액은 17% 오르는 데 그쳐 동기간 누적 물가상승률인 25.18%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단체교섭권 보장 등 가맹점주들의 교섭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가맹사업법 개정안을 2월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의원은 "편의점 마이너스 성장 원인은 과도한 출점으로, 개별 가맹점 적자 여부와 관계없이 가맹점이 늘어나면 본사는 이득"이라며 "최저수익보장제, 희망폐업 등 도입과 편의점 본사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씨유 관계자는 "당사는 지금도 가맹점의 어려움을 경감시키기 위해 수백억원 상생비용을 부담하고 있다"며 "최처임금 인상분 50% 부담 등 과도한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지난해 상생안을 기본으로 안심보호제도, 초기안정화 기간 확대 등을 추가한 상생안을 진행하고 있다"며 "가맹점 권익 확대를 위해 폐점부담 최소화, 명절 휴무 신청제 도입 등을 CU가맹계약서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점포가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에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으나 제도권 내에서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을 희망한다"며 "성실히 매장 운영에 전념하고 있는 대다수의 가맹점주에게 피해가 갈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