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스마트공장에서 부품 운반중인 AGV. <사진제공=신성이엔지>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신성이엔지가 300억원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재무건전성과 수익성 전환을 도모한다. 제조업의 혁신을 이끈 스마트공장인 용인사업장의 고도화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고효율 태양광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은 일반공모로 이뤄지며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잔액 인수 조건으로 진행돼 사실상 자금조달의 안정성은 확보된 상태이다.

이번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만기가 3년인 만큼 단기 차입금 부담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대용납입 등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을 행사하게 되면 차입금 감소와 자본증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성이엔지 용인 스마트공장은 제품의 경쟁력 확보와 수익성에 최적화된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는 생산 설비의 IoT와 모니터링 시스템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해 사전 감지를 하고 있으며 앞선 기술을 도입해 스스로 제어를 통한 운영 최적화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공장은 설립 초기 대비 생산능력이 210% 향상하고 공정 불량률이 96% 감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신성이엔지는 이번 투자와 더불어 정부에서 주도하는 스마트공장 확대 정책에 발 맞춰, 앞선 경쟁력으로 대한민국 표준 스마트공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등에 따르면 전세계 태양광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고효율 제품 중심의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신성이엔지는 고효율 태양전지, 고출력 태양광 모듈을 통해 확보한 기술력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신성이엔지는 “이번 결정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이다.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기업의 안정성을 제고할 뿐 아니라 수익성을 확보해 성장성까지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신성이엔지가 40년을 넘어 100년 기업으로 정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것이며 책임경영을 강화해 좋은 성과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신성이엔지의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해 BB-Stable 신용등급을 발표했다. 태양광 부문의 상각비 부담이 완화돼 영업수익성이 개선될 가능성과 당분간 차환 위험에 대응이 가능 할 것으로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