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제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 편집자주>

 

◇ 문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혁신적 포용국가 향한 역사적 전환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사회적 대타협을 기반으로 완성차 합작법인 설립 사업 추진에 합의한 데 따라, 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협약식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협약식 축사에서 “최근 광주는 자동차 생산 감소로 지역경제가 침체하며 매년 청년들이 5000여명씩 빠져나가고 있다. 빛그린 산업단지에 10만대 규모 완성차 생산공장이 들어서면 1만2000여 새로운 일자리가 생긴다.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난 지역 청년들이 돌아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23년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진다.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 공장도 국제경쟁력을 갖춰 미래차 경쟁력에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비용 절감 문제 때문에 해외로 나갔던 제조 공장들도 국내에 되돌아오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협상이 타결되는 대로 광주로 향하겠다는 생각을 일찌감치 품은 것으로 알려져, 광주형 일자리 성사에 애착을 보였다. 고용 창출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내세운 상황에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첫 출발인 만큼, 그 의미가 작지 않다고 본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기업 성장은 고용으로 귀결돼야 한다”며 “국민은 좋은 일자리로 삶의 희망을 갖고 사회안전망 속에서 미래를 꿈꿀 수 있어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로 더욱 성숙해진 사회 모습을 반영하며,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노사가 어떻게 상생할지 보여주는 모범 사례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